[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추진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으로 소요되는 추가 예산이 속속 드러나면서 대통령실 이전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다수 언론에서 대통령실 이전으로 인한 예산 낭비를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동아일보는 "차라리 청와대로 돌아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대선 선거운동 당시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겠다"고 약속했고 당선 직후 대통령실 이전에 들어가는 비용이 496억 원이라며 용산 이전을 추진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발표한 이전 비용에 ▲경찰 경호부대 이전 등으로 들어가는 비용 ▲윤 대통령의 관저 이전으로 인한 외교부 장관 공관 이전 비용 ▲합동참모본부 이전 비용 등이 제외된 금액이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 따르면 합참 이전에 들어가는 비용은 3000억 원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한다.

앞서 지난 16일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대통령실이 868억 6300만 원을 들여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을 위한 부속시설 신축을 추진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다. 여기에 청와대를 공공에 개방한다는 명분 하에 들어가는 유지·관리 비용은 내년까지 460억 원가량이 든다는 소식이다. 그중에는 7억 원짜리 화장실 건립비도 포함돼 있었다.

대통령실 이전에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간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국민적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언론에서는 "청와대로 돌아가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21일 동아일보 송평인 논설위원은 <[송평인 칼럼] 차라리 청와대로 돌아가라> 칼럼에서 "국민은 청와대를 돌려달라고 한 적이 없다"며 "대통령실 이전이 필요하면 이전할 수도 있다는 것과 청와대를 돌려달라는 것은 다른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송 논설위원은 "그런데도 윤 대통령은 국민이 원해서 청와대를 돌려주는 것처럼 말했다. 청와대를 미술관으로 만들어 억지로 돌려주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청와대가 터가 좋지 않다고 여겨 살기 싫으면 그렇다고 말할 것이지 국민 핑계대지 말라"고 밝혔다.

21일자 동아일보 송평인 칼럼.
21일자 동아일보 송평인 칼럼.

송 논설위원은 "국민이라면 집무실 이전에 찬성하건 반대하건 집무실 이전으로 경호나 보안 사고가 발생해 대통령이나 나라의 안위가 위협받을까 걱정하는 마음은 한가지일 것이다. 대통령의 집무실이 관저와 떨어져 있고 영빈관도 없는 상황은 국민을 불안하게 만든다"며 "그런데도 대통령도, 총리도, 집무실 이전을 지지했던 언론도 영빈관의 필요성을 호소하기는커녕 예산을 철회하거나 언급을 회피하거나 오히려 앞장서 비판하고 있다. 집무실 이전의 정당성 기반이 실은 허약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논설위원은 "여야는 대통령이 아니라 나라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관저와 영빈관까지 지어주든가, 아니면 용산은 임시 거처라 치고 청와대를 개조해 다시 돌아가는 건설적 협의를 더 늦기 전에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헤럴드경제 홍석희 기자는 <화장실 한동에 7억?..넋나간 예산안 [팀장시각]> 기자수첩에서 대통령실 이전으로 인한 예산 소요를 나열한 후 "윤석열 대통령은 태양광사업에 소요된 '전력산업기반기금'을 두고 '어려운 분들을 위한 복지에 쓰여야 할 돈'이라고 했다. 그러나 전력산업기반기금은 '원자력·풍력 등 분야의 기술 개발'에 소요될 돈"이라며 "진짜 복지를 위해 사용돼야 할 돈은 드러난 것만 수천억원대인 청와대 이전비"라고 꼬집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