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21일 TBS노동조합(제1노조)과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제2노조)가 서울시의회 앞에서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강택 사장의 사퇴를 촉구한다. TBS 양대노조는 이강택 사장이 '정치적 신념'에 빠져 TBS의 민영화 위기를 초래했다는 입장이다.  

TBS 양대노조의 이강택 사장 사퇴 요구는 이달 초·중순 실시한 조합원 투표 결과를 근거로 하고 있다. TBS 제1노조는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조합원 투표를 실시했다. 1노조 집행부는 이강택 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조합원 찬반의견을 물었다. 제1노조 조합원 207명 중 139명이 투표해 투표율 67%를 기록했다. 투표결과는 '대표사퇴' 109표(78%), '다른 방안 모색'은 30표(22%)였다. 재적인원 대비 사퇴 찬성률은 52.6%다.  

이강택 TBS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강택 TBS 대표 (사진=연합뉴스) 

TBS 제2노조는 지난 13일 ▲대표 사퇴 워딩 제외 후 언론탄압 위주로 대외 투쟁 진행 ▲대표 사퇴 워딩과 동시에 언론탄압 위주로 대외 투쟁 진행 ▲대표 사퇴라는 강력한 워딩보다는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져라 정도의 표현 사용 등을 문항으로 하는 투표를 실시했다. 

제2노조 조합원 92명 중 64명이 투표해 투표율 69.6%를 기록했다. 투표결과는 ▲대표 사퇴 워딩과 동시에 언론탄압 위주로 대외 투쟁 40표(62.5%) ▲대표 사퇴 워딩 제외 후 언론탄압 위주로 대외 투쟁' 14표(21.9%) ▲대표 사퇴라는 강력한 워딩보다는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져라 정도의 표현 사용' 10표(15.6%) 등으로 집계됐다.

양대노조의 투표결과를 종합하면 이강택 사장 사퇴 찬성률은 제1노조 78%, 제2노조 62.5%이다. 하지만 양대노조 재적인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이강택 사장 사퇴 여론은 49.8%(299명 중 149명)에 불과하다. TBS 전체 구성원은 352명이며 제1노조 조합원은 207명, 제2노조 조합원 92명이다. 

찬성률 70% 이상을 차지하는 제1노조의 투표는 'SNS 메신저 노조 단체대화방'을 통해 이뤄졌다. SNS 메신저 투표기능은 투표 현황이 실시간으로 표시돼 투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설정에 따라 비밀투표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수도 있다. 제2노조는 지난 13일 별도의 기관을 통해 웹(web)발신 문자로 관련 투표를 실시했다. 

TBS 양대노조는 이 같은 투표 결과를 근거로 21일 오후 서울시의회 앞에서 이강택 사장 즉각 사퇴를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갖는다. 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측 의원을 향해 'TBS 조례 폐지안 철회'를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발의한 TBS 조례 폐지안을 언론자유와 노동자 생존권을 박탈하는 '폭거'로, 이강택 사장의 리더십을 '불신·불통·무책임'의 리더십으로 규정했다. 

특히 양대노조는 이강택 사장이 정무적 판단을 하지 못하고 자신의 '정치적 신념'에 빠져 현 위기 상황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구성원의 생존권을 지켜나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입지를 드러내기 위해 자기 정치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살펴야 할 것"이라며 "이미 불신·불통·무책임한 리더십은 조합원의 투표에 의해 심판받았다"고 이강택 사장을 규탄했다. 이강택 사장 임기는 내년 2월까지다.

국민의힘 소속 김현기 서울시의장(왼쪽)이 4일 TBS 설립·운영 조례 폐지조례안을 의안과에 접수하는 모습 (KBS뉴스 유튜브 속보화면 갈무리)
국민의힘 소속 김현기 서울시의장(왼쪽)이 4일 TBS 설립·운영 조례 폐지조례안을 의안과에 접수하는 모습 (KBS뉴스 유튜브 속보화면 갈무리)

앞서 6·1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의회 과반 의석을 확보한 국민의힘은 TBS 조례 폐지안을 발의했다. TBS는 조례가 폐지되면 서울시와의 출자·출연 관계가 사라져 300억 원 규모(TBS 예산의 70%)의 지원금이 끊기는 상황을 맞는다. 

국민의힘은 교통방송의 수명이 다했다며 TBS 기능을 변경하거나 민영화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방송 전환 방침을 세운 오세훈 서울시장, 조례를 폐지하겠다는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이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타깃으로 삼았다는 게 중론이다. 이강택 사장은 지난 8일 사보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행정의 연속성이 하루아침에 단절되는 건 부당한 일"이라며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직업의 자유를 위협하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언론계 안팎에서는 특정 프로그램의 정치 편향성을 이유로 공영방송을 민영화하려는 발상이 서울시민의 요구나 민주적 절차에 위배된다는 비판과 함께 '김어준의 뉴스공장' 등 TBS 프로그램에 대한 엄정한 내부적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제언이 잇따른다. 다만 정치권력 교체 이후 TBS 프로그램 폐지·사장 교체 요구가 회사 안팎에서 촉발됐다는 점에서 실제 결과로 이어질 경우 정치권력에 의한 공영방송 독립성 훼손 선례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