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출격 대기, 헬기 기총사격 등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가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첫걸음이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23일 오전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보도,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등 2건과 관련한 특별 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지난 5·18 광주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에서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면서 "헬기사격까지 포함해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광주 전일빌딩의 총탄 흔적이 최소 건물 10층 높이에서 날고 있는 헬기에서 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놨다. 국과수가 발견한 탄흔은 10층에서만 50여발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김동환 국과수 총기안전실장은 "전일빌딩 10층, 옛 전일방송 영상데이터베이스 사업부의 중앙 기둥과 천장, 패널에서 발견된 총탄자국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남겨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총탄 자국의 각도를 볼 때 최소한 비슷한 높이에서 쏜 것이다. 주변 건물을 볼 때 헬기에서 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 대선 당시 5·18 헬기 사격 흔적 살피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에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고 출격 대기를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JTBC 단독보도에서 당시 수원비행단에 근무하던 전투기 조종사 김 모 씨는 "5·18 3일 정도 뒤가 아닌가 생각된다. 무장을 하고, 비상대기 하라는 지시가 떨어졌다"고 증언했다.

김 씨는 "무장을 하라. 조종사들은 출격대기를 하고 심적 대비를 가져라. 이런 지시가 내려오고 조금 있으니까 사령관이 준비 상태, 대기 상태 점검 확인을 했다"면서 "내 항공기에는 MK-82 500파운드 두 발 장착하고, 공대지 무장을 한다는 건 어딘가를 직접 공격한다는 것이다. 화력시범훈련 외에 실무장은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씨는 "광주로 출격한다는 것까지는 알고 있었다"면서 "그렇지만 광주에서 선량한 시민들이 그렇게 했다는 것을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에 나왔던 게 이북에서 (선동해서) 나도 그 당시에는 광주가 폭동으로 그렇게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김해 비행단 수송기 조종사였던 홍 모 씨는 "비상대기 있을 자리로 가는 동안에 지나가면서 격납고를 보니 특전사 요원들이 이글루 안에서 야영처럼 하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