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10일 조선일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의 의미를 깎아 내리며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을 요구했다.

조선일보는 10일자 사설 [문 대통령, ‘노무현 2기’ 아닌 통합·협치 불가피하다]를 통해 “혼자서 무엇을 할 수 있다는 착각부터 버려야 한다”며 “그러지 못하면 또 식물 대통령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39.5% 득표율(밤 12시 30분 개표결과)을 가리켜 “압도적인 호재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39.5%에 그쳤다는 것은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87년 대선 이후 가장 낮은 지지율”이라며 “지지자보다 더 많은 반대자가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최대 표차 당선’이나 ‘2002년 이후 최대 투표율’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조선일보 사설] 文 대통령, '노무현 2期' 아닌 統合·協治 불가피하다 (2017년 5월 10일자 오피니언 39면)

조선일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 집권기에 대해 “거의 매일 갈등과 분열로 지고 샜던 당시”라며 “지금 문 대통령을 찍지 않은 많은 국민은 앞으로 ‘노무현 2기’가 펼쳐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가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당선의 의미를 깎아 내리면서 주문한 것은 ‘분권형 대통령’과 ‘개헌’이다. 조선일보는 “과거의 ‘군림하는 대통령’으로는 한 발짝도 나아가기 어렵다”며 “분권은 대통령 선의에 맡길 것이 아니라 제도적으로 실현해야 한다. 그 유일한 길이 개헌”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강천석 논설주간의 칼럼, [적폐 청산 매달리면 협치는 물거품]을 통해 “적폐 청산은 선거용 무기”라며 이명박·박근혜 정권 적폐 청산에 대한 여론과 공약을 무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에게 표를 주지 않은 50% 안팎의 보수 성향 국민은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집권 기간을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불러왔다”며 “적폐에 대한 생각도 대통령 지지자들과 내용이 다를 수밖에 없다. 정반대에 가깝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강천석 칼럼] 적폐 청산 매달리면 協治는 물거품 (2017년 5월 10일 오피니언 38면)

조선일보는 “청산의 정치는 되돌아 나올 길이 없는 일방통행로”라며 “그 길을 밟지 않으려면 지금 결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