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박성제 MBC 사장이 범 사회적 논의기구인 ‘미디어혁신위원회(가칭)'을 하루 빨리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사장은 19일 열린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특별연설을 맡아 ‘미디어혁신위원회’ 필요성을 강조했다. 1998년 한시적 대통령 직속기구인 ‘방송개혁위원회’를 통해 2000년 통합방송법을 도출했지만, 그 후 20년이 흘러 지금의 제도와 법은 변화된 미디어환경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미디어 환경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제도가 미디어 공공성과 공정한 경쟁 구현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19일 열린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특별연설을 맡은 박성제 MBC 사장 (사진출처=한국방송학회)

박 사장은 ‘미디어혁신위’ 설치에 대해 "적극 찬성한다"며 공영방송의 제도 개선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전 산업의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구글, 넷플릭스 등 해외 OTT 사업을 꼽으며 막대한 자본력을 가진 글로벌 산업이 국내 미디어 산업을 잠식하고 있다고 했다.

박 사장은 “어떠한 규제도 받지 않으며 콘텐츠, 광고 등 수 조원대 시장을 점령하고, 고용 창출도 하지 않고 있다. 확인한 바로는 구글과 넷플릭스를 합쳐도 한국지사 인력이 500명이 채 안 된다. 세금도 제대로 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지상파 콘텐츠 규제와 관련해 넷플릭스 <인간수업>을 예로 들며 “해당 드라마가 MBC에서 방송되겠냐. 아마 재허가에 걸려 문을 닫았을 거”라며 “똑같이 해달라는 게 아니라 불공정, 기울어진 운동장을 개혁하고 미디어혁신위를 설치해 법제도 개선으로 이어지면 좋겠다”고 거듭 말했다.

박성제 사장이 준비해온 특별연설 발표 자료 중

박 사장은 지난 5월 7일 한국방송학회 웹콜로키움에서 발제한 '공영방송의 철학, 제도, 그리고 실천' 내용에 대해 일부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당시 발제 취지를 설명했다. MBC의 공영방송 정체성 논란을 종식하고, 건전한 재원구조 설계와 법제도 개선이 이뤄지면 좋겠다는 의도였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수신료 논란과 관련해 “‘박 사장이 수신료를 나눠먹자고 했다’는 오해와 의도성이 짙은 기사가 있었는데 전혀 그런 주장을 펼친 적이 없다. 이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 6월 4일 개인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해당 SNS 게시글에서 “21대 국회에서 공영방송 개혁 문제가 투명하고 심도있게 논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코 MBC만을 위한 제도가 아닌 모든 방송과 미디어 산업 전체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