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CJB 청주방송 고 이재학PD 대책위’가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충청북도지역 출마자들에게 이재학PD 사망사건 해결책 및 방송계 비정규직 보호 조치 방안을 질의했다. 국회의원 후보자들은 노동실태 조사·관련법 개정을 대안으로 꼽았다.

대책위는 지난달 말 충청북도지역 총선 후보자 21명에 고 이재학PD 사망 사건 관련 질의서를 보냈다. 질문은 ▲이재학PD 및 비정규직 노동자의 억울함을 풀어주기 위한 해결책 ▲방송계 비정규직 보호 조치 방안 ▲지역언론 정책 방향 등이다. 후보자 21명 중 8명이 답변서를 제출했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4명(응답률 50%), 미래통합당 1명(응답률 12.5%), 민생당 1명(응답률 33.3%), 정의당 1명(응답률 100%), 민중당 1명(응답률 100%) 등이다.

이재학PD 대책위가 질의서를 보낸 국회의원 후보자 명단. 파란색 글씨가 답변서 제출 후보자

후보자들은 이재학PD 사망사건 해결책으로 진상규명 및 노동·계약 실태 조사를 제안했다. 김종대 정의당 후보(충북 청주시 상당구)는 “전국 모든 방송사가 자사 비정규직의 노동‧계약 실태를 확인하고 자체적인 개선 대책을 내놓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도종환 민주당 후보(충북 청주시 흥덕구)는 “방송 스태프, 작가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 의견을 충분히 듣고, 실태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변재일 민주당 후보(충북 청주시 청원구)는 “정책간담회 등을 통해 방송사 비정규직 당사자 및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입법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방송계 비정규직 보호 조치 방안에 대해선 ‘법 개정 및 관계기관과 협의’라는 응답이 주를 이뤘다. 이창록 민생당 후보(충북 청주시 서원구)는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동일노동·동일임금·동일대우의 원칙을 관철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이명주 민중당 후보(충북 청주시 청원구)는 “코로나 사태에 따른 해고금지법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장정순 민주당 후보(충북 청주시 상당구)는 “방송사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도급과 위탁 계약서가 아닌 표준근로계약서를 체결하고, 주 52시간 근무가 준수될 수 있도록 문체부 등 관계기관에 촉구하겠다”고 제안했다.

지역 언론 정책 방향에 대해선 ‘지원 강화’ 응답이 많았다. 이장섭 민주당 후보(충북 청주시 서원구)는 “지역언론이 정론·직필의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책과 이에 상응해 언론노동자들의 노동환경와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창록 후보는 “지역 언론 발전기금의 취지를 좀 더 확대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도종환 후보는 “지역 언론이 지역 맞춤형 광고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와 충북지역 노동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회원 200여 명이 2월 충북 청주시 CJB 청주방송 사옥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최현호 미래통합당 후보(충북 청주시 서원구)는 “국회의원이 된다면 환경노동위원회에 가서 비정규직 문제를 개선하는 방안을 논의해 안타까운 죽음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