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녹색당이 비례연합정당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녹색당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선거연합정당 참여에 대한 당원 총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74.06% 반대 25.94%로 선거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선거권자수 6871명 중 3527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은 51.33%를 기록했다. 과반 이상의 투표와 투표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이뤄져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결정됐다.

녹색당 로고 (녹색당)

이날 녹색당 선거대책본부는 입장문을 내어 "당원님들의 결정을 엄중하게 받아들인다. 반대 표결의 무게도 깊이 헤아리겠다"며 "21대 총선 선거연합을 녹색당의 가치와 정책을 드러내는 가치연합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이어 녹색당 선대본은 ▲'기후 국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합의(기후위기 대응특위 구성 결의 등) ▲21대 총선 연동형 비례대표제 완수 ▲비례연합정당 비례대표 명부 앞 순위 비남성, 청년, 농민, 소수자 등 배치 협상 등을 강조했다.

비례연합정당을 추진중인 정치개혁연합(가칭)은 비례명부 앞순위에 원외정당들이 자리잡도록 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취지를 살리겠다는 원칙을 밝혔다. 민주당은 병립형 비례의석에서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7석을 보장받을 수 있는 후순위 번호에 후보를 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까지 비례연합정당 합류의사를 밝힌 정당은 민주당, 녹색당, 미래당, 기본소득당 등이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통화에서 비례연합정당의 정책적 연합, 비례명부 후보배치 등과 관련한 민주당의 구상을 밝혔다. '비례연합정당의 명분이 될 수 있는 정책연합을 자신하나'라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 민주당이 해결하려 하는 여러과제 중 하나"라고 답했다. 윤 사무총장은 기후변화, 기본소득, 청년 등의 문제에 대한 공통분모가 많다며 "(정책연합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정의당 비례연합정당 합류 여부에 따른 비례 의석수 시뮬레이션 결과를 우회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를테면 정의당까지 참여한다면 23석 정도 내다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정의당이 참여 안 하니까 그러면 16~17석"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정의당이 불참 의사를 고수할 경우 비례연합정당 비례명부에서 민주당 후보들은 10번부터 후순위에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비례대표용 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등장으로 선거법 개정의 취지가 훼손되면서 정의당 등에서는 22대 총선부터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전면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민주당 내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윤 사무총장은 "저희도 더 민심이 그대로 반영될 수 있는 선거제도로 개혁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완전 연동제, 아니면 또 다른 제도일 수 있는가에 대해 나름대로 검토를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정치세력이 의회에 진출하고 국민들의 지지정도에 따라 의회가 구성되는 것을 위해 (논의)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