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뉴시스 사측이 경기남부취재본부에 “매출액을 공개하면 다시 발전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뉴시스의 이같은 제안은 경기남부취재본부가 계약 해지당한 문제의 원인을 호도하는 것으로 곧바로 거부당했다.

17일 뉴시스 김형기 대표이사는 ‘뉴시스 경기남부 기자들에게 보내는 작은 호소문’에서 “사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골격만 따져보면 매출액 공개 거부”라며 “지역본부가 다시 발전적 관계를 맺는 첫걸음은 투명한 매출액 공개”라고 주장했다.

김형기 대표이사는 “매출액의 10%를 수수료로 본사에 지급한다는 계약을 신뢰성 있게 지키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매출 자료를 알려주는 것이 상식”이라며 “한쪽이 임의로 제시한 금액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아무런 이의 제기 없이 가만히 있으라는 주장은 누가 보더라도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정한 거래를 훼손하는 이러한 처사는 균형과 상식을 추구하는 기자정신에 비추어 볼 때 눈 감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경기남부 기자 여러분께서도 기자로서 이 문제를 한 번 살펴봐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로고(뉴시스)

하지만 뉴시스 경기남부본부가 꼽는 이유는 편집권 독립 문제다. 경기남부본부는 “뉴시스 본사가 남경필 전 도지사 비판 기사를 출고 거부하고 있다”·“경기도 버스정책과 관련한 기사를 막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뉴시스 본사가 남경필 전 지사에 대한 비판 기사를 막는 등 정상적인 언론 활동을 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의 호소문에서 편집권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뉴시스 경기남부본부는 김형기 대표의 제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경호 뉴시스 경기남부본부 비상대책위원장은 “애초에 편집권 독립을 바탕으로 갈등이 있었는데 왜 매출액 공개를 이야기 하냐”며 “그럼 편집권 독립은 어떻게 할 건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일전에 뉴시스가 경기남부본부에 이야기한 관계 정상화 조건은 ▲본사에 찾아가 항의한 기자들에 대한 징계 ▲경기남부본부 대표 명의의 사과 ▲머니투데이 이사를 모욕한 것에 대한 사과 ▲매출액 공개였다”며 “앞의 세 가지가 말이 안 된다는 것을 알기에 매출액을 가지고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매출액 공개도 원칙적으로 반대했다. 김 위원장은 “법적으로 매출액 공개는 주식 3%를 가지고 있을 때 열람을 신청할 수 있다”며 “뉴시스가 별도의 법인인 경기남부본부에 매출액 공개를 요구하는 것은 비상식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상경 투쟁은 계속하여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