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더불어사는희망연대노동조합 LGU+비정규직지부는 교섭 과정에서도 임금체불, 안전장구 미지급, 위장 도급 등 불법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며 LG유플러스의 직접고용만이 답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노조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 홈서비스센터의 불법행위를 폭로하고 “노사 간의 약속을 마련하는 임단협 교섭 중에도 주저 없이 불법을 저지르는 협력업체들의 행태를 보며 노동조합과 대화할 마음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노조는 “광주광산센터와 관악센터는 임금과 퇴직금을 지급하지도 않고 도주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광주광산센터(지성컴퍼니)와 관악동작센터(라인아이티)는 임금·퇴직금을 미급한 상태에서 지난 6월 폐업했다. 또 서부산센터(대신네트워크)는 상습적으로 임금 일부를 1개월씩 체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LG유플러스의 홈서비스센터 가운데는 개인도급 기사를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상 ‘위장 도급’을 하고 있는 곳도 있었다. 지난 1월 당시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기통신사업법상 개인도급이 불법이라는 유권 해석 후 도급 기사들을 정규직화하는 과정에서 ‘무늬만 정규직’이고 사실상 도급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노조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일부 홈서비스센터 하청업체들은 급여 명세서에 기본급을 책정하고서도 이를 지키지 않거나, 4대 보험 가운데 사업자부담금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 정규직 전환을 위해 명목상 4대보험 가입서류만 작성하고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은 곳도 있었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노조는 “LG유플러스 홈서비스센터들은 ‘무늬만 정규직’, ‘꼼수 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희망연대 노조가 공개한 LG유플러스 부산서부센터의 사다리 양도 양수 계약서

LG유플러스 비정규직노조는 “부산서부센터는 법적으로 마땅히 지급해야 할 안전장구조차 수년째 지급하지 않고 버티다가 기사가 자비로 구매한 사다리를 마치 자신들이 지급한 것처럼 허위계약을 강요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노조는 “LG유플러스 원청은 하도급 업체에게 산업안전법을 지키라 압박했을 것이고, 영세한 하도급 업체는 15~20만원 정도하는 사다리를 직원에게 지급할 여력이 없었을 것”이라며 “그러다 보니 기존 사다리를 자비로 사서 사용하던 직원의 사다리를 1만원에 사서 다시 그것을 회사가 지급했다고 법망만 피해가려는 꼼수를 부렸다”고 지적했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노조는 “LG유플러스는 ‘협력업체와의 상생’이라는 어처구니없는 명분을 들어 직고용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업체들에게 문제가 있다면 이를 보완할 방법을 찾겠다고 했다”며 “‘협력업체의 문제’ 사례가 아직도 더 필요한가”라고 따져 물었다.

LG유플러스 비정규직노조는 “LG유플러스는 지금이라도 설치, 수리기사들에 대해 자신들의 책임을 인정하고 직접고용 계획을 수립하라”면서 “그것만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질 높은 고객서비스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