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언론개혁운동에 앞장서온 이효성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지난 3일 방송통신위원장에 내정되자 한겨레와 언론시민단체들은 이효성 후보자에게 '언론개혁'을 촉구했고,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는 '코드 인사', '편향적 인사'라는 비판을 내놓았다.

청와대는 3일 이효성 후보자를 소개하며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 제고, 이용자 중심의 미디어복지 구현, 방송콘텐츠 성장 및 신규 방송통신 서비스 활성화 지원 등 새 정부의 방통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효성 후보자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방송의 공익성과 공공성 확보를 우선순위에 두고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또 “방통위는 규제기관이지만 방송통신 진흥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효성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내정자

한겨레는 4일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의 막중한 책임>이란 제목의 사설을 실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이 후보자가) KBS·MBC 등 공영방송 이사진 선임을 비롯해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 과정 등에서 국민들의 방송개혁 요구에 적극 부응해야 할 책임이 크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이 후보자가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위한 언론적폐청산, 공영방송 이사회 정상화, 막말·편파 보도 종편에 대한 엄격한 재승인 심사 등을 통해 “방송개혁에 전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같은날 <끝까지 ‘코드 인사’ 논란 낳은 장관 인선>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이효성 후보자에 대해 “언론 관련 시민 단체 대표로 활동했던 코드형 인물”이라며 “인사가 이렇게 코드·보은 일색이란 말을 들으면 국회 협조가 이뤄질 리 없고, 국회 파행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다”고 부정적 인식을 내비쳤다.

정치권에서는 자유한국당이 유일하게 이효성 후보자에 대한 논평을 내놓았다. 자유한국당은 “정치적으로 편향된 과거 언행을 비춰봤을 때 방송 공정성에 맞지 않은 인사”라고 비판했다. 최근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방송장악저지 투쟁위’를 구성해 공영방송 사장의 법적 임기 3년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이효성 후보자에게 ‘언론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은 3일 논평을 내고 “이효성 후보자는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는 공영방송 이사진과 경영진, 이들만을 버팀목으로 삼고 정치 생명을 이어가려는 자유한국당에 강력한 언론개혁의 신호를 보내고 적폐 청산에 앞장설 위원장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이날 논평에서 “이효성 지명자가 (그동안) 밝혀왔던 소신은 한 마디로 ‘적폐청산과 방송개혁’으로 정리할 수 있다”며 “설득과 조정,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해 ‘촛불민심과 시대정신’에 부응하는 언론적폐 청산과 개혁을 과감히 수행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