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홍콩 FX마진거래에 투자하겠다며 1만2000여 명으로부터 1조 960억 원을 빼돌린 IDS홀딩스 사건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변웅전 전 의원이 IDS홀딩스로부터 3억 원 가량의 현금을 지급 받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변웅전 전 의원은 KBS 아나운서, MBC 아나운서실 실장, MBC프로덕션 대표이사를 지낸 언론인 출신 정치인이다. 자유민주연합 소속으로 15대, 16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자유선진당 소속으로 18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2008년 자유선진당 최고위원, 2011년에는 자유선진당 대표를 지냈으며, 새누리당 고문 등을 역임했다.

▲IDS홀딩스가 변웅전 전 의원에게 현금 3억3000만 원을 지급했다는 내용이 기록된 IDS홀딩스 현금시제 마감보고 자료 일부. ⓒ미디어스

미디어스가 단독 입수한 IDS홀딩스 현금시제 마감보고 자료에 따르면 변웅전 전 의원은 IDS홀딩스로부터 2016년 6월 9일 현금 1500만 원, 7월 11일 현금 3억 1500만 원을 받았다.

변 전 의원이 3억 1500만 원을 IDS홀딩스로부터 지급받은 시기는 김성훈 IDS홀딩스 대표가 사기·유사수신행위 혐의로 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던 시점이다. 변 전 의원이 IDS홀딩스로부터 현금 3억 3000만 원을 지급받은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는 대목이다.

변웅전 전 의원은 IDS홀딩스에서 거액의 현금이 지급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런 적이 없다"고 답했다. 기자가 '자료가 있다'고 재차 묻자, "다음에 통화하자"면서 전화를 끊었다.

▲지난 2014년 변웅전 전 의원이 등장한 IDS아카데미 7주년 축하 동영상. 아래는 지난 2014년 9월 IDS홀딩스 본사 이전식에 변 전 의원이 IDS홀딩스에 보낸 축하 화분. ⓒ미디어스

변웅전 전 의원은 지난 2014년 3월 IDS홀딩스의 전신인 IDS아카데미의 창립 7주년 행사에 축하영상을 보내기도 했다. 해당 영상에서 변 전 의원은 "오랜만에 뵙겠다. 오늘 IDS 창립 7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밝히고 있다.

변웅전 전 의원은 IDS홀딩스가 서울 여의도 IFC빌딩으로 본사를 이전한 2014년 9월 '새누리당 고문 변웅전' 명의로 IDS홀딩스에 축하 화분을 보내기도 했다.

더 큰 문제는 검찰이 이 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변웅전 전 의원을 수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미디어스가 입수한 IDS홀딩스 사건 검찰 자료에서 변 전 의원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었다. 검찰이 변 전 의원을 참고인으로조차 조사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IDS홀딩스는 변웅전 전 의원 외에도 검찰 출신인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과의 유착도 의심받고 있다. 경 의원의 보좌관이었던 조성재 변호사는 2014년 7월 검찰이 IDS홀딩스 수사에 착수할 당시부터 김성훈 대표의 변호를 맡았다. 조 변호사가 IDS홀딩스 사건을 변호하기 시작한 시점은 경 의원의 보좌관을 그만둔 직후다.

▲지난 2014년 9월 IDS홀딩스 본사 이전식에 검찰 관계자들이 보낸 축하 화환. ⓒ미디어스

또한 2014년 9월 IDS홀딩스 본사 이전식에 검찰 관계자들이 축하 화환을 보낸 것도 유착관계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당시 서울북부지검 김 모 검사장과 서울고검 이 모 부장검사가 IDS홀딩스에서 화환을 보냈다. 검찰은 2014년 7월부터 김성훈 대표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었다.

이민석 변호사는 "이 자료들은 검찰이 법원에 증거로 제출한 자료에서 나온 내용"이라면서 "검찰이 알고 있는 거란 얘기다. 변웅전 전 의원을 비롯한 정치인 조사하지 않은 것 자체가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이 변호사는 "검사가 IDS홀딩스에 화환을 보낸 것은 현재 수사 받고 있는 자가 대표로 있는 회사에 화환을 보낸 것은 공무원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IDS홀딩스 사건을 추적해온 약탈경제반대행동과 IDS홀딩스피해자연합회, 정의연대, 공무원과공교육정상화를위한모임, 동양그룹채권자비대위 등 5개 시민단체는 18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IDS홀딩스 다단계 금융사기 사건을 수사하고 기소했던 모든 검사에 대한 대대적인 직무감찰과 직무유기를 저지른 전·현직 검사에 대한 처벌을 촉구하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진정서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