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야4당 대표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했다. 그러나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의 키를 쥐고 있는 여전히 황교안 권한대행은 묵묵부답이다.

21일 오전 11시 30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야4당 대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는 특검의 수사기간을 연장에 한 목소리를 냈다.

▲21일 오전 회동에 앞서 야4당 대표가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추미애 대표는 "특검연장은 적폐청산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하면서 "기득권과 이해관계 때문에 이를 승인하지 않겠다는 것은 황교안 권한대행 역시 공범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박지원 대표는 "황교안 권한대행은 즉각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해줘야 한다"면서 "네 야당의 의석수만 봐도 얼마나 많은 민의가 반영돼 있는지 황 권한대행이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병국 대표는 "기간이 부족하면 30일 기간을 연장하는 게 여야가 합의한 특검법"이라면서 "법 취지와 정신에 따라 운영돼야 한다"고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했다.

심상정 대표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한다면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검연장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면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결단이 필요한 시기"라며, 최악의 경우 '직권상정'을 선택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야4당 대표는 회동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법 입법취지에 맞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즉각 승인할 것 ▲황 권한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힐 것 ▲야4당 대표의 요청에도 황 권한대행이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경우 특검법 연장개정안 23일 본회의 처리 등을 합의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21일 오전 자유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특검 수사기간 연장은 특검을 조기대선에 활용하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담겨있다"면서 "야권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이 안 되면 특검법 개정안으로 수사기간을 연장하겠다고 협박하고 있는데, 전형적인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이규철 특검보. (연합뉴스)

특검은 지난 14일 국회에 특검 수사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답변서를 보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특검에 수사기간 연장 필요성을 묻는 의견서를 보내왔고, 특검은 연장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6일에는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수사기간 연장신청서를 정식으로 제출했다. 이규철 특검보는 "수사를 기간 안에 완료할 수 없음이 예상되는 점을 참작해 미리 제출했다"고 전했다.

특검 수사기간 연장은 이번 박근혜 게이트의 실체를 밝히는 데 필수라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과거 특검이 수사했던 사건들과는 달리 박근혜 게이트는 수사대상이 광범위하다. 많은 수사대상에 비해 기간이 너무 짧다는 얘기다. 실제로 특검의 수사대상 15건 중 4건의 수사만 완료된 상태다.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압수수색, 대면조사 등을 완강히 거부하고 있는 점도 특검 수사기간 연장이 필요한 이유로 꼽힌다. 사실 이번 사건의 핵심은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다. 따라서 오는 3월 초중순 박 대통령 탄핵이 인용되면, 특검이 박 대통령을 체포해 수사하기 위해서라도 특검 수사기간 연장은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아직 황교안 권한대행은 특별한 반응을 내놓고 있지 않다. 황 권한대행은 "관련법에 따라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