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 이래 최고가를 누리고 있는 전성기 연예인이 있다. 요즘 예능 대세로 자리매김한 김종민이 주인공. ‘해피선데이-1박2일’의 최장수 멤버인 그는 2016 KBS 연예대상을 거머쥐더니 올해 초에만 네 편의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를 만날 만반의 채비를 갖추고 있다. 그것도 모자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선정한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에서 그의 이름이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까지 할 정도다.

요즘 아주 핫한, 대세 아이콘인 김종민이 이야기하는 연예대상과 결혼 및 1박2일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도록 하자.

김종민 ⒸKYT 엔터테인먼트

2016 KBS 연예대상을 수상한 소감을 들려 달라.

“얼떨떨하고, 꿈꾸는 것만 같았다. 제가 대상을 받을 거라는 예상할 시간조차 없었다. 갑자기 후보에 올라서 ‘어, 후보에 올랐네?’ 하고는 후보에 오른 것만 해도 제 인생의 최고라고 생각했다.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만족하자’라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갑자기 상을 받아서 (수상을) 예감하기 전에 상을 받은 게 되었다.

시민 분들도 많이들 기뻐해 주셨다. 축하한다는 인사를 하도 많이 해주셔서 몸 둘 바를 모르겠다. 전보다 여러분들이 아는 척을 많이 해주시고, 좋은 기를 달라고 악수를 많이 청한다.

많은 분들이 축하해 주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유호진 PD는 축하한다는 자필 편지까지 건넸다. 저랑 동갑이라 어색함이 없지 않아 있는데, 그 어색함을 편지로 축하받아서 너무너무 감사했다.”

‘해피선데이-1박2일’ 시즌 1부터 지금까지 달려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

“원동력이라기보다는 가장 힘들었던 기간(시즌2의 부진)을 이기고 싶었다. 제가 ‘1박2일’에 민폐를 많이 끼쳐 미안한 부분이 많았다. 저는 재합류한 멤버다. 지금 생각해도 아찔하다. 웃기고 재미있게 만들어야 하는데 어색했다. (저 때문에) 웃음이 희석된 부분이 있었다. 그 부분을 채우지 않으면 다른 프로그램도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 끝난다 하더라도 마지막까지 가고 싶었다.”

그렇다면 그 난관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헤쳐나간다고 사라질 난관이 아니었다. 점점 빠져 들어가는 늪 같았다고나 할까. 헤쳐 나가기보다는 ‘내일이면 괜찮아지겠지, 다음 주가 되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괜찮아지겠지”하는 마인드가 긍정적으로 보인다. 평소에도 긍정적인가.

“긍정적인 면이 있는 것 같다. 제 생각이 ‘태어났는데 어떻게 해’다. 제일가는 마인드가 기왕 태어난 거,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열심히 그리고 즐겁게 살기위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부정적으로 살면 살기가 힘들어진다.”

김종민 ⒸKYT 엔터테인먼트

2016 KBS 연예대상을 수상하기 전에 좋은 일이 먼저 있었다. ‘김종민 특집’이 ‘1박2일’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걱정을 많이 했다. 처음에는 몰래카메라를 기획했다. ‘네가 틀리면 녹화가 망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몰래카메라가 성공해야 하는데 실패했다. 제 이름을 걸었는데 무리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 (1박2일의) 기획이 재미있어지기 시작했다. 무리수가 아닌가 하는 마음으로 방송을 보았는데 재미있게 잘 나왔다. 최고 시청률을 찍었을 때, 체기가 내려가듯이 ‘다행이다’라는 생각을 했다. 만일 잘되지 않았다면 스트레스를 받았을 거다.”

‘해피선데이-1박2일’ 활동이 목에 무리가 많이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해피선데이-1박2일’ 녹화가 가수 활동에는 치명적일 수 있지 않은가.

“저도 몰랐는데 어떤 날은 높은 음이 올라가지 않는 적이 있었다. (1박2일) 녹화하기 전에는 병원에 가본 적이 없다. 재석이 형을 만났을 때 괜찮냐고 물어보니 이비인후과를 정기적으로 다닌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이야기를 듣고 병원에 다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병원을 잡고, 목 관리를 하게 됐다.”

‘무한도전’과 ‘해피선데이-1박2일’ 모두 출연했다.

“너무 감사하다. ‘무한도전’에 출연하는 분들이 대선배님들과, 하하 같은 친구도 있다. ‘1박2일’이 ‘집’ 같다면 ‘무한도전’은 ‘친구 집’에 놀러간 듯한 느낌이다.,”

*인터뷰 2로 이어집니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