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이제는 오래전 일이 되었지만, 마우리찌오 구찌 피습 사건을 신문 기사를 통해 접했다. 정확하게는 이 사건을 사주한 전처가 법정에 선 사건을 기사로 접한 것. 구찌를 알아서라기보다 이혼한 전남편을 청부살해까지 한 그녀가 놀라웠었다. 당시 신문은 그녀를 '희대의 마녀'처럼 다뤘다. 20세기의 마녀로 기억된 그녀, 파트리치아 구찌가 영화로 돌아왔다.

그런데 이 영화의 면면이 만만치 않다. 전남편, 다름 아닌 구찌 가문을 대표하는 마우리찌오 구찌를 죽인 희대의 마녀를 레이디 가가가 연기한다. <스타 이즈 본>에서만 해도 가수인 그녀가 '앨리'를 연기했는가 싶었는데, <하우스 오브 구찌>에서는 '파트리치아'만이 펄펄 살아 날뛴다. 이 말이 가장 어울리겠다.

레이디 가가만이 아니다. 소박한 자기만족적 인물이라 쓰고 자기중심적이라 읽어야 하는 구찌 가문 도련님에 <결혼 이야기>의 아담 드라이버만 한 이가 있었을까. 거기에 알 파치노와 제레미 아이언스는 명불허전이다. 영화에 자레드 레토가 나온다던데 하고 끝까지 기다렸다. 세상에 그 대책 없는 파올로가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조커 자레드 레토였다니!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 스틸 이미지

무엇보다 구찌 가문에서 실제 벌어진 살인 사건을 영화로 만든 감독이 리들리 스콧이다. <글래디에이터>에서 <블랙 호크 타운>, <아메리칸 갱스터>, <마션>, <올 더 머니> 등 시대극에서 SF, 로맨스에서 스릴러까지 장르불문 명장인 리들리 스콧. 그런데 <하우스 오브 구찌>는 리들리 스콧 감독이 20여 년 동안 염원했던 작품이었다고 한다.

도대체 왜 이 실화 사건을 작품으로 만들고 싶었을까? 영화에도 나오지만 구찌 가문의 조상은 말 안장을 만들던 '장인'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조상의 흔적은 오늘날 사람들이 구찌하면 떠올리는 그린, 레드, 그린에 어우러진 말안장 모양으로 귀결되었다.

우리 시대는 더는 구찌 앰블럼에 물음표를 달지 않는다. 그건 명품이니까. 그 별거 아닌 말안장 앰블럼이 달렸다는 이유만으로 비닐 백도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시절이다. 리들리 스콧 감독이 마우리찌오 구찌 살인 사건을 통해 묻고 싶은 건, 바로 이런 우리 시대 '명품'에 대한 의문 아닐까? 명품으로 등극한 이 자본주의 시대의 왕실 비사, 그를 통해 자본주의적 왕권을 풍자한다.

그녀의 욕망은 유죄인가?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 스틸 이미지

파트리치아 구찌는 분명 ‘전남편’ 마우리찌오 구찌의 살해를 교사했다. 그런데 법정에서 재판관이 그녀의 결혼 전 성 '레지아니'를 부르자, 그녀는 반박한다. 자신의 이름은 파트리치아 구찌라고. 그저 집착일까? 영화는 자신을 구찌라고 당당히 주장하는 파트리치아 구찌의 욕망을 따라간다.

사라 게이 포든의 소설 <하우스 오브 구찌: 살인, 광기, 화려함, 그리고 탐욕의 충격적 스토리(The House of Gucci: A Sensational Story of Murder, Madness, Glamour and Greed)>를 원작으로 한 영화는 가난한 세탁소집 딸이던 파트리치아 레지아니를 운수업을 하는 아버지 회사에서 회계 업무를 보는 영민한 여성으로 그린다.

파트리치아와 마우리찌오는 파티에서 처음 만난다. 자신을 '구찌'라고 소개한 마우리찌오를 보고 눈을 반짝 빛내는 파트리치아. 그녀는 마우리찌오의 동선을 따라 시선을 끌고 결국 둘은 사랑에 빠진다. 마우리찌오의 아버지 로돌프는 그녀가 구찌라는 가문을 선택한 것이라 하지만, 영화는 굳이 그걸 드러내려 하지 않는다. 두 사람은 구찌 집안사람들 없이 결혼했고, 마우리찌오는 파트리치아네서 일하며 신혼을 보낸다.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 스틸 이미지

파트리치아의 욕망은 구찌 가문에서 사업가로 활약하던 알도(알 파치노 분)를 만나며 날개를 단다. 마우리찌오의 작은아버지 알도에게는 파올로(자레드 레토 분)라는 아들이 있다. 구찌 가문 식구들이 모인 자리에 자신이 만든 핑크빛 코듀로이 싱글을 차려입고 나타난 파올로는 스스로를 천재적인 디자이너라고 생각하지만, 알도에게는 대책 없는 골칫덩어리일 뿐이다. 사업적 확장을 거듭하는 알도에게 동생의 아들이지만 변호사가 된 마우리찌오는 수하에 두고 싶은 존재였고, 그걸 눈치챈 파트리치아는 마우리찌오를 부추긴다.

그러나 파트리치아는 그저 마우리찌오를 내조하는 데서 만족할 수 없었다. 알도에게 마우리찌오를 적극 추천하는가 싶더니, 마우리찌오가 구찌 가문의 일원으로 일하게 되자 이제 알도와 파올로를 '처리'하고 구찌를 마우리찌오의 것으로, 아니 정확하게는 자신의 구찌로 만들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를 위해 알도와 파올로를 이간질하고, 파올로로 하여금 아버지의 비리를 폭로하게 만드는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뉴욕에 온 파트리치아는 뒷골목 시장에서 거래되는 짝퉁 구찌에 분개한다. 그걸 사들여 알도와 마우리찌오 앞에 내던지며 어떻게 이걸 놔둘 수 있냐며 따져 묻는다. 그때 알도는 말한다. “얘야, 너는 구찌가 아니야”, 파트리치아의 비극은 여기서 비롯된다. 그녀는 소극적인 마우리찌오를 떠밀어 구찌 가문에 복귀하게 했고, 알도와 파올로를 제거하며 그를 구찌 가문의 일인자로 만든다.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 스틸 이미지

파트리치아에게 구찌는 나의 것이었지만, 그녀를 제외한 그 누구도 그녀가 구찌라고 생각지 않는다. 심지어 파트리치아 덕에 일인자가 되었지만 마우리찌오는 이제 그녀를 부담스러워한다. 사랑이라는 변덕스런 감정에 의존한 관계는 마우리찌오 앞에 또 다른 여성이 등장하며 파트리치아의 존재를 날려버린다. 구찌에서 배제된 파트리치아는 이제 마우리찌오의 전처로 살아가는 대신, 구찌를 되찾기 위해 나선다.

파트리치아의 열망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우스 오브 구찌'의 사람들 그 누구도 그녀를 구찌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녀의 욕망인지 노력인지 덕분에 명품 대열에서 탈락할 뻔하던 방만한 경영은 정리되었고 골칫덩어리 파올로 역시 제거되었지만, 그건 그저 그녀의 '욕망'으로 치부될 뿐이었다.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 스틸 이미지

그렇게 구찌 왕가의 피에 연연하던 사람들. 영화는 그들이 모두 구찌로부터 처리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믿어 의심치 않았던, 그러나 파트리치아가 의심했던 변호사가 합병한 중동의 그룹과 손을 잡고 회장직에서 밀어낸 순간 마우리찌오는 말한다. '파트리치아가 옳았네'라고.

'하우스 오브 구찌'의 그 누구도 더는 구찌에 속하지 않는 구찌는 ‘구찌’일까? 구찌를 내 것이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파트리치아의 주장은 그저 삐뚤어진 욕망일까? ‘구찌가 없는 구찌’를 사는 오늘날의 사람들은 그렇다면 무엇을 소비하는 것일까? 질문은 남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