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차기 사장 선임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15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특정 후보자 두 명을 지목해 부적절하다고 발언했다. KBS 이사회는 이날 오전부터 사장 후보자 3인을 추리기 위한 1차 면접을 진행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오늘 KBS 이사회가 15명의 지원자 중 5명을 선정해 면접을 진행 중”이라며 “5명 가운데 김의철 전 보도본부장과 엄경철 부산총국장은 정권 홍위병을 자처하며 공영방송 신뢰를 추락시킨 장본인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 원내대표는 “KBS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김의철 전 보도본부장은 적폐청산기구인 ‘진실과미래위원회’ 위원으로 자신에게 적대적이거나 비판적 직원에게 적폐라는 올가미를 씌워 피바람이 불 것이 자명하고, 엄경철 국장은 그 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징계를 받아도 부족한 인물들이 사장 후보에 지원한 데에는 정권 비호가 있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공영방송 사장 선임 개입”이라는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KBS본부는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방송법이 금지하는 공영방송 독립성 침해이자 정치 권력의 노골적인 개입”이라며 “사실상 야당이 대선 국면에서 야당에 불리한 인물을 피하고 유리한 수장을 내놓으라고 윽박지른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공영방송 이사회와 더불어 정책발표회를 거쳐 후보자를 평가할 시민참여단의 권한을 침해했다”고 비판했다.

KBS본부는 김 대표의 '진미위' 관련 발언에 대해 “진미위가 양승동 사장이 사내 비판 세력을 탄압하는 도구였다고 왜곡하는데, 진미위 보고서에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 정권에 영합하는 관리자들이 당시 보도를 비판 견제하려는 정당한 기자협회 활동을 무력화하고 정부 비판적 아이템을 억제하기 위해 사원들을 겁박하고 회유했던 사실이 담겨있다”고 반박했다.

KBS본부는 “공영방송 이사, 사장 선임 절차를 정상화해야 하는 이유가 이번 일로 더욱 선명해졌다”며 “지금 당장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 입법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