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등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검찰은 고발사주 의혹에 '제보 조작' 정황은 없다며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이첩했다.

조 씨는 30일 국민의힘 권성동·김기현·윤한홍·장제원·이영·최형두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명예훼손,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협박,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30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국민의힘 권성동, 김기현, 윤한홍, 이영, 장제원, 최형두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한 조성은 씨가 고발장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씨는 "이들은 공익신고자인 조성은 개인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로 SNS와 기자회견, 방송출연 등을 통해 공연히 허위사실을 적시해 명예훼손과 모욕을 했다"며 "자신의 소속 정당이 연루된 고발사주 의혹을 축소·은폐하려 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씨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자신에 대해 강제수사와 출국금지 조치를 촉구하는 등 협박을 일삼았다며 "이런 중대범죄 행위를 강력히 처벌해 공익신고자와 선거범죄신고자들이 위축되지 않게, 사회의 중대한 법과 원칙과 가치를 지켜내야 할 필요성이 크다"고 고소 취지를 밝혔다.

같은 날 서울중앙지검은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증거인 고발장을 국민의힘쪽에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의 관여 사실과 정황을 확인했다며 사건을 공수처로 이첩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고발사주 의혹 관련 '손준성 보냄'이라는 텔레그램 표시의 '손준성'이 손 검사가 맞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수사결과 고발사주 의혹 제보가 조작된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공수처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현 수사정보담당관실)에서 손 검사와 함께 근무한 검사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문제의 고발장을 제3의 검사가 작성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의 고발사주 의혹 보도에 대해 윤석열 캠프는 ▲'손준성 보냄'이라는 텔레그램 글씨체가 다르다 ▲검사가 작성했다고 보기에 너무 투박하다 ▲손준성 검사가 부인했다 ▲고발장에 적시된 사건은 이미 널리 알려져 누구든 작성할 수 있다 등의 근거로 조작 가능성을 제기해왔다. 윤 전 총장은 고발장을 "출처 없는 괴문서"라고 규정했다.

윤 전 총창 측은 '제보 사주'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윤 전 총장 측 최지우 변호사는 이날 고발인 조사를 위해 공수처에 출석하면서 "제보사주 공모 정황이 드러난 만큼 조속히 입건해 수사하는 게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수사"라고 주장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