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메이저 언론'과 '인터넷 언론'을 차별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10일 성명을 내어 "전 검찰총장 출신의 기득권 권력 윤석열 후보의 언론 차별과 혐오적 비하, 폄훼 인식의 극단적 단면을 보여주는 주장을 규탄한다"며 "윤 후보는 인터넷언론 종사자에 대한 무지·차별·혐오, 언론 제보자와 국민에 대한 모독을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사실상 인터넷언론을 '공작정치'의 유통소로 매도하는 취지의 호통을 친 셈이다. 헌법에 따른 언론·출판, 표현의 자유를 부정하는 언행"이라며 "이 같은 언론 비하 발언이 나왔음에도 아무런 입장표명이 없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선캠프는 사과하고, 윤 후보의 왜곡된 언론관을 바로잡아 극단적 망언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8일 윤 전 총장은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정치 공작을 하려면 인터넷매체나 재소자, 의원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국민이 다 아는 메이저 언론을 통해서, 누가 봐도 믿을 수 있는 신뢰 가는 사람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검찰 고발사주 의혹'을 보도한 뉴스버스, 자신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보도한 뉴스타파 등을 겨냥해 비난했다. 그는 "작은 언론, 이를테면 뉴스타파나 뉴스버스가 하고 나서 (다른 언론사가)달라붙을 게 아니라 차라리 뉴스를 그쪽(메이저 언론)에 줘서 바로 시작하면 되지 않느냐"면서 지상파 방송사인 KBS와 MBC에 제보하라고 주장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그간 윤 후보에 대해 인터넷언론이 혹독한 검증의 잣대를 들이댄 것에 대한 반감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적대감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차별·비하·매도 발언의 기저에 그간 검찰권력이 주류언론과 한 배를 타고 행해왔던 뿌리깊은 '검권언유착' 적폐가 도사리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질타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윤 전 총장 발언 속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5인 미만 인터넷신문사 강제 폐간법'을 떠올리게 한다고 우려했다. 박근혜 정부는 2015년 11월 '유사언론 행위규제'를 이유로 인터넷신문 등록요건을 강화하는 신문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 '취재·편집인력 3인 이상'이었던 기존 조항을 '취재·편집인력 5인 이상 상시고용'으로 바꿨다. 하지만 2016년 헌법재판소는 "언론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한한다"는 이유로 해당 시행령에 '위헌' 결정을 내렸다.

또 인터넷기자협회는 '검찰 고발사주 의혹' 보도 제보자 비난에 나선 윤 전 총장을 향해 "보호받아 마땅한 제보자, 특히 기자가 목숨처럼 지키는 제보자의 신원을 특정한 것 마냥 비아냥대는 것은 언론과 기자에 대한 모독을 넘어 언제든 내부 고발자, 제보자가 될 수 있는 국민 전체에 대한 모독"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그 사람(제보자)의 신상에 대해, 과거 그 사람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판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10일 윤석열 캠프 윤희석 대변인은 "한 인터넷 매체의 허위보도 하나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그런데도 A(제보자)는 제보를 했네, 안 했네 말 장난을 하며 국민을 헷갈리게 하고 있다"며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국민 앞에 나와 음모의 전모를 고백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윤 전 총장의 언론관을 '말실수'로 두둔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9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잘못된 표현은 맞지만 (윤 전 총장)실제 언론관이 그렇다기보다는 표현하는 과정 중에 좀 실수를 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언론에 있어 말실수 성격의 얘기가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은 마이너스다. 다만 대체적인 평가를 보면 (윤 전 총장)기자회견 자체가 사실관계 해명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행보였다"며 "그게 일부 지지자들에게 다시 신뢰를 주는 계기가 됐을 수 있겠다 평가한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