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국민의힘의 고발장이 새삼 논란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2월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과 유재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장을 대검에 고발했다.

최근 언론노조 KBS본부는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국민의힘 고발장을 확인했다. 국민의힘은 고발장에서 "유 본부장이 KBS 구성원들에게 단체문자를 보내는 등 업무지시를 내리는 방식으로 탁현민 비서관의 의도대로 방송편성을 용이하게 한 죄, 탁 비서관의 방송법 위반 행위를 방조한 죄가 인정된다고 본다"며 "방송독립을 해치는 방위를 방관하고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10일 KBS 등 6개 방송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2050 대한민국 탄소 중립 비전 선언’을 15분간 흑백 영상으로 방송했다. 당시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는 탁 비서관이 KBS에 구체적 제작 방침을 지시했다며 방송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BS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 국민의힘, 탁현민 방송법 위반 혐의로 고발)

연합뉴스 사진

지난달 10일 유 본부장은 피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문자 발송과 방송 개입 여부를 물었다고 한다. 유 본부장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유 본부장은 25일 미디어스에 "국민의힘이 방송 운영 시스템을 모르지 않을 텐데 황당하다"며 "문재인 대통령 의사를 전달하는 중계방송을 친정부적이라고 보고, 이에 대한 문제 제기로 자신들의 반대 진영에 있는 노조를 공격해야겠다는 이분법적인 사고가 작용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KBS 안에서도 각 정당이나 진영에 맞는 노조가 있다고 보고 이에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 씁쓸했다”며 “이런 걸 뛰어넘는 차원에서 지배구조 정상화를 통해 정당이 공영방송 이사 추천 과정에 개입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KBS본부는 25일 성명을 통해 “중계와 관련해 단체 문자를 보내거나 방송에 개입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명백한 허위사실로 가관”이라고 밝혔다. 또한 “KBS본부에 대한 음해일 뿐 아니라 KBS 전체 구성원에 대한 모욕”이라고 했다.

KBS본부는 “국민의힘은 KBS 프로그램을 대통령의 주례 스피커, 여권 정치인들의 놀이터로 만들었던 수준으로 고발장을 썼다”며 “그들의 수준에는 공영방송이 여전히 권력의 전리품이자 도구”라고 지적했다.

KBS본부는 국민의힘을 향해 2021년 공영방송 이사·사장 선임에 불개입하겠다고 선언하라고 했다.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이 고발장에 담긴 진심이라면 지배구조 정상화를 논의하라”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보이콧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