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시민이 중심이 되는 제도를 통해 이용자의 정보판단력과 언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며 '미디어 바우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디어 바우처'란 정부가 만 18세 이상 성인에게 매년 2만 원을 제공해 좋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 언론사와 기자에게 후원하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아직 미디어 바우처 제도를 도입한 나라는 없다.

김 의원은 15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정부와 공공기관은 1년에 1조 800억 정도의 광고비·홍보비를 지급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ABC협회와 일부 언론이 유가 부수를 조작해 광고를 많이 받았다. 미디어 바우처를 통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김 의원은 미디어 바우처 제도를 도입해도 재정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4천만 명에게 연 2만 원씩 미디어 바우처를 제공해도 8천억 원 수준으로 정부와 공공기관의 광고비·홍보비 총액에 못 미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기자 개인에 대한 후원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미디어 바우처를 받은 기자는 사주에 종속되지 않고 좋은 기사를 위해 발로 뛸 것”이라며 “미디어 바우처를 받으려는 언론사는 투명경영, 윤리준수 서약을 해야 한다. 정규직 언론인이 있어야 하고 편집권이 독립되어야 하는 등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언론사가 이를 위반할 시 미디어 바우처가 환수되고 제재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 바우처가 특정 언론사와 기자에게 집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한 언론사에 미디어 바우처가 집중되지 않도록 상한제를 둘 생각”이라며 “지역신문, 전문영역 매체에 미디어 바우처를 나눠서 줄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라인도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미디어 바우처 제도가 도입되면 이용자들은 낚시성 기사 등을 과감히 배제할 것”이라며 “결국 이용자의 정보판단력이 높아지고 언론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수 있다. 언론사 역시 국민의 관심이 되는 기사를 열심히 취재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현재 법안을 준비 중이고 이달 말, 5월 초에 공청회와 간담회를 열 예정”이라며 “연내 법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