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여권 참패'에 대한 분석으로 '언론 편파성'을 거론했다. 언론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를 '정권심판'으로 분석, 집권여당의 뼈를 깎는 쇄신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작 민주당 일각에서는 '언론탓'을 하는 모양새다.

8일 김 최고위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통화에서 '민주당 일각에서 패배 이유로 언론 문제를 얘기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어떻게 보냐'는 질문에 "꽤 오래 됐는데 이번 선거에서 좀 더 심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보궐선거에서 이런 정도였는데, 주권자의 판단이 큰 흐름에서 결정되는 대통령 선거에서까지 '언론이 편파적이다', '언론이 그라운드 안에 들어왔다' 이런 느낌을 주게 되면 민주주의에 상당히 큰 침해·위험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이 '정치 플레이어'로 나서 민주당이 패했다는 주장이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방송인 김어준씨 (사진=연합뉴스,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방송화면)

이런 생각의 근거를 묻는 질문에 김 최고위원은 오세훈 서울시장 내곡동 땅 셀프 보상 의혹을 언론이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 최고위원은 "법적인 유무죄를 떠나 우리나라 공직자들이 자기 땅에 속해 있는데 그린벨트 해제라고 하는 특혜를 주는 걸 최소한 공개해야 한다"며 "이런 점들은 언론이 꼼꼼하게 따져줘야 된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안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에 진행자가 "언론이 따져줘야 유권자가 가치판단을 하고, 언론이 안 따져주면 가치판단을 못하는 건가"라고 묻자 김 최고위원은 "그렇지 않다"면서도 "하지만 이게 '마타도어다', '네거티브 흑색선전이다' 주장하는 것들이 언론에 많이 실리게 되면 우리 국민들이 바쁜데 이런 걸 다 따질 순 없다"고 마했다. 김 최고위원은 "언론이 사실에 대해서만큼은 정말 공정하게 따져주는 그런 언론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방송인 김어준씨는 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민주당 패배 요인 중 하나로 언론과 포털의 책임을 거론했다. 김 씨는 내곡동 의혹 등의 기사를 언론이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고, 포털이 이 같은 주요 뉴스를 노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언론과 포털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며 "언론은 한 마디로 시시해졌다. 기자가 직장인이 됐고, 내곡동이나 엘시티는 언론이 가장 좋아하는 소재인데 (보도를)안 했다"고 했다. 이어 김 씨는 "포털은 (여론에)더 큰 영향을 줬다. 중요뉴스를 노출하지 않는 방식으로 여론에 깊숙이 들어왔다"며 "한 번 벌이진 여론이 움직일 모멘텀이 생기지 않도록 포털 메인이 관리되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여론조사를 공표하지 않는 기간동안 여론은 크게 움직인다"며 "이번 기간에는 여론이 꼼짝도 하지 않았다. 표심을 자극할 뉴스가 배달이 안 된 것"이라고 했다. 김 씨는 "선거국면 전체를 통틀어 국면전환의 기회는 한 번 정도 있었다"며 "KBS의 내곡동 측량현장 보도가 굉장히 결정적인 보도였는데 이 기사를 포털이 이틀 동안 싣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들은 선거기간 막바지부터 시작된 여권진영의 언론에 대한 언급과 일맥상통한다. 민주당 이낙연 선서대책관리위원장은 투표일을 하루 앞둔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번 선거에 대한 언론들의 보도 태도도 한 번은 검증대상이 될 것이다. 지나치다"라고 밝혔다.

이 선대위원장은 "내곡동 얘기는 중요하다. 그런 일이 있었느냐도 중요하지만 계속 거짓말 시비가 있지 않나"라며 "이것을 (언론이)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생태탕' 이슈가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정책 얘기를 많이 한다. 언론들이 정책 얘기를 많이 보도해 달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국면에서 언론개혁, 검찰개혁 등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왔다.

오 시장이 과거 서울시장 시절 부인과 처가가 소유한 서울 내곡동 땅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은 민주당 천준호 의원이 제기하면서 시작됐지만, 이후 핵심 의혹제기와 검증은 언론을 통해 이뤄졌다.

애초 이 땅의 존재와 위치를 모르고 지구지정은 노무현 정부 때 이뤄졌다고 해명한 오 시장 발언은 언론을 통해 검증되면서 '거짓말 논란'으로 이어졌다. 이후 해당 땅의 경작인, 측량팀장, 측량 현장 인근 생태탕집 주인 등의 목격진술이 언론을 통해 취재·보도되면서 오 시장이 내곡동 땅을 인지했는지, 측량 현장에 있었는지 여부가 쟁점화됐다. 아울러 선거기간 이어진 민주당측 논평은 정책보다 오세훈 시장 내곡동 의혹이나 용산참사 발언 등에 대한 비판내용이 주를 이뤘다.

한편, 주요 언론에서는 국민의힘의 압도적 승리에 대해 '정권심판론'이 작동한 결과라는 분석을 성향을 가리지 않고 내놓고 있다.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성폭력 문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LH사태, 김상조 전 실장·박주민 의원의 '내로남불식' 임대차계약 등이 이례적인 두 자릿수 차이의 패배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