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52
default_setNet1_2

SBS 'TV동물농장' 유튜브 예고편 장애견 희화화

기사승인 2020.08.03  14:19:18

공유
default_news_ad1

- "뒷다리 파업" 꾀병 강아지로…제작진 "본방송 내용과 다르게 편집, 진심으로 사과"

[미디어스=김혜인 기자] SBS <TV동물농장> 유튜브 채널 ‘애니멀봐’가 예고편에서 장애견이 마치 일부러 걷지 않았던 것처럼 편집하고 '뒷다리 파업'이라는 부적절한 용어를 사용해 이용자들로부터 비난 받았다. ‘애니멀봐’ 제작진은 댓글로 사과하고 해당 영상을 삭제했다.

‘애니멀봐’ 제작진은 3일 유튜브 댓글을 통해 “이번 영상 예고의 마지막 부분을 본방송 내용과 다르게 편집하여 여러분들을 불편하게 해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다른 무엇보다도 동물의 입장과 동물을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마음을 더 생각하는 애니멀봐 팀이 되도록 더 노력하고 주의하겠다”고 밝혔다. 영상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삭제된 '에니멀봐' 예고편 영상 <우리집 개 호돌이가 갑자기 걷지 못합니다> 화면 갈무리

‘애니멀봐’는 <TV동물농장>의 본 방송 전날인 지난 1일 “우리집 개 호돌이가 갑자기 걷지 못합니다”라는 제목의 예고 영상을 게재했다. 견주는 호돌이가 아기 때 잘 걷다가 1년쯤 지나 산책에 나서면서부터 뒷다리를 끌었다고 말했다. 견주가 호돌이의 발을 주무르고 전용 신발을 만들어주는 등 호돌이의 상태가 호전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예고편에 나왔다.

이후 전용 신발을 신은 호돌이가 산책에 나와 뒷다리를 끄는 모습을 보였고, 호돌이의 뒷다리 아래에는 ‘뒷다리 파업’이란 자막이 달렸다. 그러다 이찬종 반려견 문제행동 전문가의 모습이 삽입되며 호돌이가 갑자기 걸을 수 있는 것처럼 그려졌다. 영상 아래에는 ‘#동물농장 #앉은강아지도일으키는갓찬종’이라는 해시태그도 함께 쓰였다.

하지만 2일 본방송은 예고편과 달랐다. 호돌이는 말초신경 이상으로 추정되는 질환으로 다리가 불편한 ‘장애견’이었다. 호돌이는 수의사의 처방으로 보조기로 걷는 연습을 했다. 예고편에 등장한 이찬종 소장은 등장하지 않았다.

삭제된 '에니멀봐' 예고편 영상 <우리집 개 호돌이가 갑자기 걷지 못합니다> 화면 갈무리

시청자들은 장애를 비하한 데다 견주를 욕먹게 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유튜브 영상이 삭제된 이후 SBS <TV동물농장> 게시판에 공식 사과문 게재 없이 영상이 삭제된 것에 대한 비판 글까지 올라왔다. 시청자들은 “이찬종 소장이 어디나오냐, 거짓 방송이다”, “장애견을 꾀병 강아지로 만들고 ‘뒷다리 파업’이라며 장애를 희화화했다”, “호돌이 견주분께 사과해라”, “말없이 영상을 삭제하면 다냐”라는 글을 올렸다. 

김혜인 기자 key_main@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2
ad34
default_news_ad4
ad44
ndmediaus
ad4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3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6
ad48
default_setImage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