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MBC가 심층성 강화를 모토로 <뉴스데스크>를 1, 2부로 나누고 95분으로 확대편성한 지 일주일이 지났다. 짧은 기간이지만 MBC 내부에서 ‘현장성만 남은 뉴스’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민주방송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는 6일 “<뉴스데스크>는 심층뉴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현장성만 남아서는 안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1일 보도된 노사정 합의 무산 보도를 사례로 들었다. 이날 다수의 매체 역시 코로나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가 무산된 소식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7월 1일 메인뉴스에서 보도된 MBC <감금된 민주노총 위원장…노사정 합의 무산>와 노사정 합의안 무산 배경에 집중한 SBS<"해고 금지를 노력한다?" 민노총 비정규직 강력 반발>보도.

민실위는 “MBC보도에는 고성과 언쟁과 물리적 충돌, 위원장이 구급차에 실려 병원에 이송되는 현장이 생생하게 담겼지만 보도는 거기에서 끝이 난다”며 “양대 노총과 정·재계가 마련한 협상 테이블이 왜 뒤집혔는지, 배경과 원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민실위는 “반대 혹은 강경파로 지목되는 이들은 누구인지, 이들의 주장은 타당한 건지, 쟁점은 무엇이고, 그동안의 협상과정이 어떠했는지 앞뒤 맥락을 전혀 설명하지 않았다”고 했다. 반면 같은 날 SBS는 합의가 무산된 이유를 설명한 별도의 꼭지를 덧붙여 의문을 해소했다고 비교 분석했다. 민실위는 “앞서 <뉴스데스크>는 지난 5월 말 22년 만의 노사정 합의 가동 소식을 주요 방송사 메인뉴스 가운데 유일하게 누락시킨 바 있다”고 썼다.

개편 첫날인 6월 29일 방송된 <뉴스데스크> 2부 심층리포트 ‘코로나 역학조사 과정’ 보도 역시 현장성만 부각됐다고 지적했다. 민실위는 “9분에 달하는 시간 동안 CCTV 화면을 통해 확진자와 접촉자를 추적하는 영상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면서 ‘극한 추적’의 현장성만을 부각하려 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고 했다.

또한 “보도에 등장한 CCTV를 통해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알아내는 식의 사생활 감시에 대한 우려를 포함해 소수자 혐오 등 사회적 논란, 보완책 등 더 깊게 뻗어 나갈 수 있는 분석과 고민이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성에 치우친 나머지 중요한 많은 것들이 간과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6월 29일 <뉴스데스크> 2부에 방송된 심층리포트 '코로나 역학조사 과정' (사진=MBC)

민실위는 이러한 두 가지 사례를 들어 “현장성과 심층성은 배치되는 게 아니”라며 “와이드 뉴스, 긴 호흡의 뉴스야말로 이를 한데 아우를 수 있는 효과적인 그릇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실위는 “긴 호흡의 뉴스에서 갈등과 물리적 충돌만을 보여주는 등 현장성만 강조된다면 대상에 대한 불신과 혐오를 조장할 수 있다”며 “그 안에 깃든 의미와 맥락을 짚어주는 것이 우리 뉴스가 나아가는 방향이라고 구성원들을 믿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