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MBC가 다섯 차례에 걸친 검찰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 관련 자료 요청을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자료제출이 불가능한 이유를 담은 답변서를 공개해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MBC는 8일 “채널A와 검찰의 ‘검언유착 의혹’ 뉴스 보도와 관련해 검찰은 MBC에 지속적으로 공문을 보내 취재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해왔다”며 “일부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고 검언유착 정황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검찰에 이미 제출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MBC는 “그럼에도 검찰은 MBC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한 데 이어 지난 4일 다섯 번째 공문을 보내왔다”며 “MBC 통합뉴스룸은 8일 검찰에 회신공문을 발송하고 두 공문 내용을 공개하기로 했으며 앞으로도 검언유착 보도와 관련한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라고 했다.

검찰이 MBC에 보낸 '수사자료협조재요청'공문(왼쪽)과 MBC 회신공문(오른쪽) (사진=MBC뉴스페이지)

MBC는 자사 뉴스홈페이지에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 관련 검찰의 취재자료 요청에 대해 회신공문 발송’기사를 올려 검찰 공문과 MBC의 회신 공문을 공개했다. (▶링크)

서울중앙지방검찰청(형사1부장 정진웅)이 MBC측에 8일까지 요구한 자료는 5가지다. ▲채널A 기자가 신라젠 대주주 이철 전 대표에게 보낸 서신 ▲신라젠 전 대주주가 MBC에 보낸 서면 인터뷰 자료 ▲채널A 기자들과 신라젠 대주주의 대리인·채널A기자들과 성명불상의 검찰 고위 간부의 통화 내지 대화가 녹음된 파일 ▲채널A 기자들과 대리인 간의 대화 내지 만남 장면이 촬영된 촬영물 ▲채널A 기자 사건 취재와 관련한 자료 등이다.

MBC는 제출 가능한 자료들은 이미 뉴스페이지에 공개했으며 다른 요청 자료들은 ‘취재윤리에 위배’, ‘부적절하다고 판단’된다는 이유로 제공할 수 없다고 검찰에 회신했다. MBC는 채널A기자와 이철 전 대표 사이에 주고받은 서신과 인터뷰 자료는 MBC 뉴스 홈페이지에 이미 공개돼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채널A 기자들과 이철 전 대표 대리인의 대화가 녹음된 파일은 “제보자가 MBC에 제공한 것으로 취재원 동의 없이 수사기관에 제출하는 것은 언론기관의 취재윤리에 위배하는 요청”으로 응할 수 없다고 했다. 또한 성명불상의 검사장과 채널A 기자 사이에 수사를 둘러싼 유착이 있었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내용의 녹음파일과 녹취록은 이미 검찰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채널A 기자들과 검찰 고위 간부의 통화·대화가 녹음된 파일은 채널A측에 요구할 사항이며 MBC는 해당 자료를 갖고 있지 않다고 거절했다. 채널A 기자들과 이철 측 대리인간의 만남 장면이 촬영된 촬영물의 경우, “해당 촬영물은 보도에 활용된 바 없는 언론사의 취재자료로 수사기관이 요청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채널A 기자 사건 취재와 관련된 자료에 대해서는 “범죄에 연류되지 않은 언론사의 취재자료를 대상을 특정하지 않고 요구하는 것 역시 부적절하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4월 13일 MBC'뉴스데스크' <2주 되도록 '공문'만 3차례…조사보다 여론전?>보도 화면 갈무리

지난 4월 1일 MBC가 채널A 기자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를 한 이후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채널A 기자와 성명불상의 검사를 고발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됐다. 검찰은 채널A측을 압수수색하는 동시에 의혹 보도를 한 MBC 측에도 지속적으로 취재자료 협조 공문을 보내왔다.

MBC는 지난달 13일 <뉴스데스크>에서 “현직 검사장과 채널A기자의 검언 유착 의혹을 보도한 지 2주가 흘렀다. 검찰은 MBC를 향해 ‘취재한 자료 일체’를 내놓으라는 ‘자료타령’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해당 보도에서는 “MBC는 지난 10일 대검찰청에 공문과 관련 자료를 보냈다. 그런데 대검은 MBC의 자료 제출 불과 3시간여 뒤, 세 번째로 공문을 보내 ‘녹음파일 전체’를 보내라고 요구했다"며 "앞선 두 차례 공문에서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료를 달라더니, 아예 취재 결과물을 다 내놓으라고 말을 바꾼 것”이라고 했다.

한편 검찰의 MBC를 향한 지속적인 압박에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4일 “만에 하나 MBC의 압수수색영장 재청구 등 검찰이 언론 탄압의 움직임이 격화될 경우, 한국기자협회를 비롯한 언론계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