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경기지역 언론시민사회가 지역 공공성을 핵심가치로 한 새로운 경기방송 설립을 위해 '새로운 99.9MHz 추진위원회' 결성을 제안했다. 자진 폐업한 경기방송의 새 사업자 공모 과정에서 경기도민 청취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업자 선정을 위해 시민들이 함께 나서자는 제안이다.

6일 오후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기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 등 경기 지역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결성에 경기지역 시민들이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6일 오후 경기 지역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결성에 경기지역 시민들이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사진=언론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이들은 "쓰라린 경험을 한 만큼 이제부터라도 최소한 부도덕한 자본이 새로운 방송사를 장악하는 일은 막아야겠다"며 "더 나아가 자본의 사익 추구 도구가 아닌 경기도민과 청취자의 권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방송사를 설립하기 위해 경기지역 시민의 힘을 모아 앞장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역공동체 공공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노동을 존중하는 방송사로 만들기 위한 시민 참여 중심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자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16일 경기지역 지상파 라디오사업자 경기방송은 개국 22년만에 최종 폐업을 결정했다. 경기방송은 경기도의회의 언론탄압, 방송통신위원회의 경영간섭, 노동조합과의 마찰, 경영수익 악화 등을 폐업 사유로 내세웠다. 그러나 경기방송은 방통위로부터 경영·편성·감사 독립성 문제, 재허가 요건 미충족, 주주 간 내부거리 및 배임 의혹 등이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방통위로부터 재허가를 받은 상황이었다. 경기방송의 수익은 매년 15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었다.

경기방송 주주 일동은 부동산 임대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 대한 폐업을 결정했다. 부지 수익을 유지하기 위한 조처라는 비판이 일었다. 수원시는 최근 2013년 '근린상업시설' 용지로 변경된 경기방송 부지를 폐업과 함께 '방송통신시설 용지'로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방송은 무임금으로라도 경기방송을 이어가겠다는 노조측 요구를 거부하고 직원들에게 일괄 해고를 통보했다. 경기방송은 경기도민 청취권을 위해 신규 사업자 선정까지 방송을 유지해달라는 방통위측 요구도 거부했다.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제안 단체 일동은 "새 방송 사업자의 자격 요건과 세부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지역성·공공성·노동존중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는 시민 참여 방송을 만들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주영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장은 "한 방송국이 이렇게 쉽게 정파가 되고 폐업될 수 있는가를 이번에 보았다"며 "이런 일이 재발해서는 안 된다. 다시는 부도덕한 자본에 의해 공공재가 침해받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통위는 신속한 신규 방송사업자 선정과 함께 방송사업자 폐업과 관련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현행 방송법상 방송사업자는 폐업 시 방통위에 신고만 하면 되는데, 이를 방송유지명령 등을 통해 시민 청취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