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비례연합정당을 창당하는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가 연합정당 명칭을 '더불어시민당'으로 정하고, 자체 비례대표 후보 선출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18일 오후 밝혔다.

이날 오전까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징계를 전제로 비례연합정당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힌 정치개혁연합 측 기류가 바뀌었다. '더불어시민당'이 사실상 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이라는 입장이다. 하승수 정치개혁연합 집행위원장은 민주당이 사실상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포기하지 않는 한 더이상 연합정당 얘기를 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위쪽부터)18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플랫폼 정당 '시민을위하여'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이름을 '더불어시민당'으로 확정, 비례연합정당 출범을 알렸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우희종 '시민을 위하여' 공동대표는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마지막까지 함께하지 않은 정당들의 빈자리는 여전히 비우고 기다리고 있지만 이제 정말 시간이 없다"며 "먼저 동참한 정당만으로 출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시민당'에 민주당,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이 참여했다.

이어 우 공동대표는 "불참한 정당들이 채웠어야 할 의석이 끝내 빈자리가 되거나 특정정당의 자리가 되어선 안 될 것이고 무조건 소수정당을 배려하는 것도 형평에 맞지 않다"며 "오늘부터 시민사회 추천을 받겠다"고 말했다. 자체적으로 비례대표 후보선출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최배근 '시민을 위하여' 공동대표도 정치개혁연합과의 통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일정이 촉박하다. 물리적 시간이 많지 않은 점에서 확장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여전히 주어진 시간에서 개방의 원칙을 견지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덧붙였다. 더불어시민당은 공천심사위원회를 꾸리고, 당 비례명부 순번을 높이기 위해 민주당 불출마 의원 10명 이상을 영입한다는 계획이다.

정치개혁연합 하승수 집행위원장(왼쪽)이 18일 서울 종로구 운현하늘빌딩에서 열린 민주당 선거연합 취지 훼손에 대한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이날 오전까지 "한없는 실망감과 분노에도 불구하고 연합정당의 성공을 위해 그 어떤 논의에도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 정치개혁연합 측의 기류도 바뀌었다. '더불어시민당'은 민주당을 연합정당에 참여하는 한 정당일 뿐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정치개혁연합 측은 '더불어시민당'을 민주당의 '위장꼼수정당'으로 규정했다.

하승수 집행위원장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로 확실해졌다. 양정철 원장이 기획해 '시민을 위하여'라는 위장꼼수정당을 만드려고 했다는 게 드러난 것"이라며 "4개 신생정당 내세우고 나머지 5번 이후 부분은 영입·공모, 일종의 친민주당 인사를 공천하겠다는 것이다. 연합정당이 아닌 위성정당"이라고 했다.

하 집행위원장은 "더 이상 이 상태로 연합정당 얘기를 할 수 없다"며 "민주당이 양정철 연구원장을 징계하고, 위성·꼼수정당 시도를 포기해야만 뭘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 집행위원장은 '더불어시민당' 자체 비례대표 공천 시사에 대해 "그들이 서두르는 이유는 친민주당 인사를 개인으로 공천하려 하기 때문"이라며 "공모니 영입이니 하니까 시간이 없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양정철 연구원장,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로부터 비례연합정당 협상에 대한 전권을 위임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으로 '시민을 위하여'를 선택한 것은 이해찬 대표의 의중이라는 것이다.

이날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이해찬 대표는 "정치개혁연합과 같이 가기 어렵다"고 말했으며 이에 대한 당내에서는 비판 기류가 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남인순 최고위원은 "왜 정치개혁연합과 논의하지 않고 '시민을 위하여'로 플랫폼을 결정해 갈등처럼 보이는 상황을 만들었느냐"며 "민주화 운동 원로들과 충분히 이야기하고 결정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더불어시민당' 파견과 관련해서도 민주당 불출마 현역 의원들의 심란함이 표출되고 있다.

하 집행위원장은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의결된 것도 아닌데 양정철 연구원장이 이렇게 추진한 걸 보면 이해찬 대표의 재가가 있었다고 추측할 수밖에 없다"며 "지금 상황이라면 위성·꼼수정당을 승인한 건 이해찬 대표라고 봐야한다. 민주당 최고위원들 중에 잘 모르는 분들도 많았던 것 같다"고 밝혔다.

정치개혁연합의 향후 행보를 묻자 하 집행위원장은 "미래한국당과 똑같은 위성·꼼수정당에 강력 대응할 것"이라며 "정치개혁연합의 진로는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