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선거를 앞두고 거대양당에서 사회적 소수자를 배제하는 혐오발언이 잇따르고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비례연합정당 구성과 관련, 성 소수자 인권문제 등에 대해 "불필요한 소모적인 논쟁"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성 정체성을 정치 공세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비난한 바 있다.

17일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윤 사무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이날 민주당이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와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을 만들기로 협약하면서 나왔다. '시민을 위하여'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옹호한 친문 지지자 모임 '개싸움 국민운동본부'(개국본)이 주축인 플랫폼 정당이다. 민주당은 진보진영 원로들이 중심이 된 정치개혁연합이 아닌 '시민을 위하여'와의 연합을 선택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왼쪽)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윤 사무총장은 협약 후 관련 브리핑에서 통합진보당의 후신 격인 민중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해 "선거 지형에 영향을 미칠만한 이념 문제나 성소수자 문제, 불필요한 소모적인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 간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기자들이 '성소수자 문제가 불필요한 문제냐'라고 묻자 윤 사무총장은 재차 "소모적인 문제"라며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것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례연합정당 합류를 결정한 녹색당의 비례대표 6번 김기홍 후보는 성소수자다. 기자들이 녹색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어렵다는 의미인지를 묻자 윤 사무총장은 "(녹색당이)그 부분 이외에 많은 훌륭한 정책이 있어 함께할 수 있지만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 데 있어서는 좀 더 엄밀하게 협의를 해봐야될 사안"이라고 답했다.

앞서 이날 오전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의원 파견을 비판하던 중 "녹색당은 동성혼을 법제화하겠다고 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TV토론에서 동성혼은 시기상조라고 했다"며 "비례연합정당은 녹생당이 참여하는데 과연 동성혼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라고 민주당에 물었다. 찬반의 대상이 아닌 성 정체성을 정치적 공세에 활용한 것이다.

심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민주당에 대해 "잿밥에 눈이 멀어서 자신들이 말한 정강정책마저 훼손하는 법 무시에 다름 아니다"라고 말했는데, 윤 사무총장이 사실상 심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답변한 셈이다.

이날 심 원내대표의 동성애 혐오발언을 비판한 민주당 성소수자위원회 준비모임(이하 성소수자위 준비모임)은 '윤호중 사무총장은 성소수자 당원과 시민들에게 사과하십오'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성소수자위 준비모임은 민주당 권리당원들의 자발적 모임이다. 당내 성소수자위원회 설치를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성소수자위 준비모임은 "무엇이 소모적인가. 국민의 일부가 헌법이 보장한 동등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며 차별에 신음하고 있다"며 "이게 '소모적'인 일인가. 우리 당에 성소수자 문제는 '불필요'한 문제였나"라고 따져 물었다.

성소수자위 준비모임은 "김대중 대통령은 국가인권위원회법을 만들고 시행하면서 성적 지향을 차별 금지 사유로 명시했다. 노무현 대통령이 발의했던 차별금지법에도 성적 지향이 명시되어 있다"며 "두 대통령이 모두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일을 한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성소수자위 준비모임은 윤 사무총장의 공식 사과와 발언 철회를 촉구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성소수자 문제’ 제기하는 정당, ‘이념 논쟁’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는 연합할 수 없다니, 소수정당이 대변하는 다양한 가치에 의석을 보장해주기 위해 비례연합당을 택했다는 명분은 어디로 갔나"라며 "비례연합당의 공천 기준을 좌지우지하겠다는 민주당의 의도가 드러났다는 점에서, 성소수자인 후보는 공천하고 싶지 않다는 집권여당의 차별적 인식이 담긴 말이라는 점에서 의미심장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