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결론냈다. 민주당 당원투표 결과 당원 74.1%가 비례연합정당 합류에 찬성했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권리당원 78만 9868명을 대상으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찬성 74.1%, 반대 25.9%로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투표율은 30.6%를 기록해 24만 1559명이 이번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는 12일 오전 6시부터 13일 오전 6시까지 24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문항은 '민주당이 민주진보개혁 진영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찬반을 묻는 문항이었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번에 네 번째 전 당원투표인데, 가장 많은 투표 참여가 있어서 굉장히 놀랐다"면서 "사실상 압도적인 지지로 권리당원들이 (비례연합정당 참여)요청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당원투표 결과는 오늘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의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중앙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혜영 공동선대위원장,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박주민 공동선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비례연합정당은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응하기 위한 성격의 진보진영 정치연합 제안이다. 유권자 표심을 거대정당이 과대 대표하는 현상을 막기위해 개정된 선거법 개정의 취지가 미래한국당 등장과 함께 훼손될 우려가 높아지면서 진보진영 원로 중심으로 추진됐다. 선거시기 각 정당 비례대표 후보들을 모아 연합정당을 구성하고, 선거가 끝나면 이들이 각 당으로 돌아가 정치활동을 이어나가는 형태다.

비례연합정당을 추진 중인 정치개혁연합(가칭)은 비례명부 앞순위에 원외정당들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취지를 살리겠다는 원칙을 밝히고 있다. 민주당은 병립형 비례의석에서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7석을 보장받을 수 있는 후순위 번호에 후보를 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합류가 결정된 상황에서 소수정당 참여에 이목이 쏠린다.

애초 명분없는 선거연합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녹색당은 13일 오전 9시부터 14일 자정까지 이틀 간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당원 총투표에 부친다. 13일 총 6879명의 선거인 명부가 확정됐다. 녹색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는 과반 이상의 투표와 투표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12일 녹색당 21대 총선 선거대책본부는 총투표 제안문에서 "창당 이후 8년 동안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울어진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투쟁하면서 만들어진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정치는 자신들이 대변할 이들을 위해 몫을 찾아오는 과정이다. 녹색당은 당당히 녹색당의 지분을 찾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10일 서울 종로구 운현하늘빌딩에서 열린 '정치개혁연합 창당일정 발표 및 선거연합정당 기조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하승수 집행위원장(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년정당 미래당은 전 당원 여론조사, 대표자회의를 통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오태양 미래당 공동대표는 13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통화에서 "당론으로 결정했다. 이 방법만이 21대 국회에서 미완성의 정치개혁을 완성하고, 중요한 건 탄핵세력의 부활을 막는 유일한 정치적 해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녹색당과 같은 이유로 애초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부정적이었던 민중당, 시대전환 등도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이 통합한 민생당 내부에서는 비례연합정당 논의가 본격화 된 이후 내부 논의가 치열하다. 바른미래당계는 합류 불가 방침을 내놓고 있는 반면, 평화당과 대안신당계는 참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한 주축인 정의당은 불참 의사를 고수하고 있다. 12일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당원 투표에 대해 "당원투표라는 형식에 매달려 정치개혁의 원칙과 소신을 포기위한 수순"이라고 비판하며 "정의당은 정의당의 길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