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의협)가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돌연 해체와 관련,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에 대해 "혐오선동과 마녀사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 자문 역할을 맡아온 범대위 해체 배경에 의협의 '비선 전문가' 주장이 있었다.

인의협은 10일 '최대집 의사협회 회장은 비과학적 혐오선동과 근거 없는 마녀사냥을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인의협은 "지난 3일 최대집 회장 중앙일보 인터뷰 이후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가 해체되는 일이 벌어졌다"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위해 동료 의사들의 전문가로서의 학술활동에 훼방을 놓는 대표를 두고 있는 것은 한국 의사들의 비극"이라고 비판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가운데)이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임시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경보 심각 단계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의협은 이른바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 권고가 정부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점 등을 이유로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도록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3일 최대집 회장은 중앙일보 장세정 논설위원과의 인터뷰 기사에서 의협이 '비선'으로 지목한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했다. 이후 범대위는 돌연 해체됐고, 그 배경에는 최 회장 등 의협의 '비선 전문가' 비난이 있었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졌다.

인의협은 최 회장과 의협의 이른바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 주장에 대해 "국제적으로 학계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비과학적 주장"이라며 "우리 사회에서도 다수의 분별력 있는 의사들과 전문가들이 합리적 근거로 반박해 자유로운 공론장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극단적 주장의 하나가 돼 왔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인의협은 "전문가의 역할은 무엇보다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해 불필요한 공포나 혐오감정에 휩싸이지 않도록 돕는 것"이라며 "최 회장은 반대로 잘못된 중국인 혐오를 자극해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는 보수언론과 정치집단의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역할만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3월 3일 <[장세정 논설위원이 간다] 의료계 “진보진영 ‘김용익 사단’ 이진석 실장이 코로나 실세”>

이어 최 회장의 '비선 전문가' 주장에 대해 인의협은 "잘못된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정치적 프레임"이라고 규정했다. 인의협은 "대학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정부와 협조하여 자문역할을 하는 것이 문제일 리 없다"며 "아무런 공적 직함도, 전문지식도 없는 일개 개인이 정부를 좌지우지하며 국정을 농단하던 최순실 사건과 이것이 어떤 조금의 관련이라도 있는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인의협은 "게다가 '의료사회주의'라니 황당하다"며 "공공병상이 10%인 나라에서 공공의료 확대 주장이 사회주의인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속한 주요 자본주의 국가들 공공병상 평균이 73%라는 점을 고려하면 조금만 생각해도 말이 되지 않는 낡은 매카시즘을 꺼내든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인의협은 "많은 의사들이 자발적으로 대구경북 등 인력이 부족한 곳에서 제 역할을 하며 전국적 위기 극복에 노력하고 있다"며 "최 회장도 아집과 비과학적 선동을 중단하고 협회장에 걸맞는 언행과 최소한의 사회적 역할이라도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5일 자신을 지역의료원 의사라고 밝힌 한 인사는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렸다. 이 인사는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시키는 걸 보며 더 이상은 참을 수 없었다"면서 "의협의 현 집행부, 당신들의 지금의 작태는 모든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히 손상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해당 청원은 10일 오후 4시 기준 7만 6천여명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