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새해를 앞두고 LG헬로비전(구 CJ헬로) 고객센터 비정규직 노동자가 작업 중 숨지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그간 LG헬로비전 하청업체 노동자들은 실적압박에 따른 격무를 호소해왔다.

31일 희망연대노조 LG헬로비전비정규직지부에 따르면 LG헬로비전 서부해운대고객센터 소속 김 모씨(45)는 30일 오후 5시 30분경 작업중이던 고객 건물 옥상에서 의식과 호흡을 잃은채 발견됐다. 쓰러진 김 씨를 발견한 고객은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고 119에 신고, 이후 김 씨는 병원에 옮겨졌으나 6시 45분 부산 안락동 봉생병원에서 사망 진단을 받았다. 사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해당 사진은 이번 사건과 관련이 없습니다.

LG헬로비전비정규직지부는 김 씨가 사망 당일에도 실적압박에 시달렸다고 밝혔다. LG헬로비전비정규직지부는 "김 조합원은 LG헬로비전 고객들을 대면하며 케이블 방송과 인터넷을 설치·AS·철거 업무를 해왔다. 그러나 LG헬로비전이 아닌 하청업체 소속으로 격무와 중간착취, 인권유린에 시달에 시달려왔다"며 "회사는 '30분 간격'으로 업무를 배정하고, 김 조합원은 하루 평균 14건의 업무를 처리해왔다"고 했다.

LG헬로비전 서부해운대고객센터 30일 개인별 업무 할당 현황에 따르면 김 씨는 사고 당일 98%의 업무가 배정돼 있었다. LG헬로비전비정규직지부는 "LG헬로비전과 서부해운고객센터는 사고 당일 김 조합원을 98%까지 쥐어짰다"며 "회사는 이 같은 지표를 주 2~3회 노동자들에게 공유하며 업무를 압박한다"고 비판했다.

LG헬로비전비정규직지부는 원청인 LG헬로비전과 모회사인 LG유플러스가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하청업체 뒤에 숨지 말고 실제 사용자로서 책임지고 김 조합원과 노동조합 앞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LG헬로비전측은 31일 "고인과 유가족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도의적 차원에서 협력사와 논의해 고인과 유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LG헬로비전측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사망원인으로 회사의 실적압박에 따른 격무가 지목되고 있다'는 질문에 "저희도 상황파악 중이다. 사고원인이 아직 명확히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 섣불리 먼저 입장을 밝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 같다"며 "경찰에서 사고·사망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우선 도의적으로 할 수 있는 역할들을 먼저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