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김혜인 기자] 양승동 KBS사장이 ‘유시민의 알릴레오’의 KBS 기자 성희롱성 발언에 대해 "빠르면 내일 중으로 법적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이 대응방안을 묻자 양승동 사장은 “임원 회의에서 논의했고 법리검토를 하고 있다”며 “빠르면 내일 정도 법적 조치를 취하려 한다”고 답했다.

17일 국정감사에 참석한 양승동 KBS사장 (출처=연합뉴스)

이날 KBS 국감에서 KBS법조팀 기자에 대한 성희롱성 발언과 관련한 양승동 사장의 단호한 대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알릴레오’ 측의 사과는 최소한의 조치이고 이는 개인에 대한 문제가 아닌 20년 전 처음 법조에 출입하기 시작한 여성 출입기자 전체의 문제”라며 “어떤 방식으로 취재하는지에 대한 억측과 선입견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KBS 법조팀 기자에 대한 성희롱 발언에 대해 사장이 한 마디도 하지 않은 건 실망스럽다”며 “KBS 사장은 리더다. 합당한 발언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자유한국당 간사 김성태 의원, 박대출 한국당 의원 등은 “유튜브에서 KBS 공영방송 기자가 조롱당했다”며 “성희롱 부분에 대해 법적 대응할 거냐”고 물었다.

앞서 ‘알릴레오’에서 KBS기자에 대한 성희롱성 발언이 나온 뒤 KBS기자협회, KBS 노조를 비롯해 한국여기자협회 등에서 이를 규탄하는 입장문이 나왔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장용진 아주경제 기자가 연이어 사과 입장을 냈지만 비난 여론은 거세다.

양승동 사장은 ‘알릴레오’에서 제기한 KBS법조팀과 검찰의 유착 의혹에 대해 “시청자조사위를 구성해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되는 “유시민의 말대로 KBS가 움직인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단호하게 부정했다.

양 사장은 “논란이 시작된 첫날 사회부 입장으로 뉴스를 통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이는 9일 사장 주최 회의에서 나온 입장과 크게 차이가 없었다”며 “다만 장시간에 걸친 회의 중에 시청자 게시판에 불만이 쇄도했고 시민들을 설득력 있게 해명하기 위해서는 외부 위원이 참여한 조사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고 봐서 조사위원회 구성 조치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컴퓨터 모니터에 “근조 KBS”, “국민의 명령이다! 양승동 나가레오!” 등의 인쇄물을 붙여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노웅래 위원장은 질의응답 전에 “부착물 반입은 사전에 위원장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설령 정치적 의사표시를 한다고 해도 충분히 언론이 찍었으니 떼달라”고 요청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크게 반발하는 등 소동이 일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