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 독자권익보호위원회(위원장 조순형 전 의원)가 조선일보의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보도에 대해 "진영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평했다.

조선일보 독자권익위는 지난 9일 정례회의를 열고 지난 한 달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토론했다. 이날 정례회의에 조 위원장을 비롯해 김성철 고려대 교수, 김성호 연세대 교수, 김준경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김태수 변호사, 손지애 이화여대 초빙교수,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 이덕환 서강대 명예교수, 한은형 소설가, 홍승기 인하대 로스쿨 원장 등이 참석했다. 위원인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은 따로 의견을 조선일보 측에 전했다.

조선일보 독자권익보호위원회는 지난 9일 정례회의를 열고 지난 한 달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토론했다. (왼쪽부터) 손지애·김성호·한은형·위성락·김준경 위원, 조순형 위원장, 홍승기·이덕환·김성철·김경범·김태수 위원, 차학봉 편집국 부국장. (조선일보 홈페이지 캡처)

위원들은 조선일보의 조 장관 관련 보도에 대해 진영논리에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A 위원은 "조국 사태를 보도하는 각 언론의 논조는 두 동강이 나있다. 언론들은 자기 진영 논리만 주장하고 대변하고 확대했다"며 "팩트 확인도, 팩트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배경·연결점도 무시하고 무엇이든 걸리면 크게 보도했다. 그것을 자유한국당이 받아서 또 얘기하는 식이다. 지난 한 달간 조선일보는 청와대·조국·민주당 비판에 갇혀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A 위원은 "보수 야당은 왜 비판하지 않나"라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자리에서 정갑윤·박성중 한국당 의원이 각각 "아직 결혼 안 하셨죠", "아내 관리도 못하냐"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정 의원 발언은 드라이하게 쓰고 박 의원 발언은 다루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위원은 조선일보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이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 발언을 다루며 <범여권, 나경원 '광주일고 정권' 발언 맹비난>이라는 제목을 달아 "지역감정을 조장한 것을 비판해야 하는데 범여권의 비난에 초점을 맞춰 기사를 썼다"고 했다.

B 위원은 "조선일보는 조국 개인 및 가족에 포커스를 맞추어 비리를 들춰내고 의혹을 제기하며 일종의 진영 논리로 비판해왔다"며 "앞으로 문 대통령과 집권 세력의 문제, 국정 철학 등 거시적 시각으로 문제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 제기된 의혹의 설득력을 높이려면 우선 진영 논리를 접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B 위원은 "조선일보는 586 세대 또는 진보 진영 전체의 문제라는 프레임으로 많이 보도했다. 이런 프레임은 진보 진영의 결집력만 높여주게 된다"며 "586세대 전체를 적으로 돌려 진영 논리를 펴면 설득할 수 있는 사람들조차 놓치게 된다"고 했다.

C 위원은 지난달 31일자 조선일보 사설 <정의당 갑자기 조국 감싸기, 6석 정당이 쥐고 흔드는 나라>에 대해 "논거가 충분하지 않고 감정적인 인상을 준다"며 "정의당의 말 바꾸기를 '정치 야합'이라면서 비판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몇 몇 사례를 들었는데,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애초 부정적 입장을 보였던 정의당이 선거법 개정안 강행 처리 이후 입장변화를 보이면서 정치 야합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해당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정의당에 취임 인사를 갔다. 대통령 딸 다혜씨는 아버지 소속 정당 대신 정의당에 가입했고 아버지가 눈물을 흘리며 본 영화를 정의당 대표와 함께 단체 관람했다"고 썼다. 이에 대해 C 위원은 "거론한 사례는 야합의 논거를 강화시켜주지 못한다"고 평했다.

또 "대한민국이란 결코 작지 않은 나라의 국정을 6석 미니 정당이 쥐고 흔드는 것이 과연 정상인가"라는 조선일보 주장에 대해서도 C 위원은 "진보든 보수든 각 정파가 정책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공감하기 어렵다. 감정 과잉"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