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키썸의 네 번째 미니앨범 'yeah!술(예술)'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그간 싱글로는 틈날 때마다 대중과 만나왔지만 앨범으로 컴백한 건 2년 4개월 만이다.

'yeah!술(예술)'이라는 앨범명이 예사롭지 않다. 키썸에 따르면 이번 앨범 이름은 중의적인 면을 갖는다고 한다. “술이 너무 좋단 의미가 있다. 다른 뜻으로는 ‘앨범이 예술’이란 뜻도 있다”

가수 키썸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yeah!술'(예술) 발표회에 참석,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앨범명이 'yeah!술(예술)'인 만큼 타이틀곡 역시 앨범명을 따라 ‘술이야’다. ‘술이야’는 어떻게 타이틀곡이 됐을까. 키썸에 의하면 “곡 작업을 하다가 술을 마셨다. ‘이거다’란 느낌이 와서 노래를 만들었는데 이 노래가 타이틀감이 됐다”며 “술 먹다가 앨범의 타이틀곡이 나온 것”이라고 소개했다.

앨범을 만들기까진 2년 이상의 공백기가 있었다. 알고 보니 나름의 사연이 있었다. 키썸에 따르면 “성대결절에 걸렸다”면서 “그동안 앨범을 꾸준히 발표해 왔지만, 대표님과 협의해서 앨범을 미루는 게 낫겠다고 판단해 컴백이 늦어졌다. 앞으론 관리를 잘할 것”이란 사연을 전했다.

기존에 발표한 음악에 비해 이번 신곡은 밝은 음악이 많아진 음악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이런 변화에 대해 키썸은 “‘심상치 않아’ 이후 잔잔한 곡 위주의 곡이 많은 건 사실”이라며 “이번엔 인생을 밝게 살아보자 생각해서 음악이 밝게 바뀌었다”고 이야기했다.

이에 더해 키썸은 “이전 앨범이 차분한 회색빛의 노래였다면 이번 앨범은 붉은 형광색으로 바뀐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수 키썸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yeah!술'(예술) 발표회에서 신곡 '술이야'를 열창하고 있다. 이 곡은 그룹 바이브의 유명곡 술이야 일부를 샘플링했다. Ⓒ연합뉴스

‘키썸’ 하면 ‘경기도의 딸’이란 이미지가 있다. 이 이미지 외에 얻고픈 수식어에 대해 키썸은 “누군가의 딸이란 타이틀은 친숙한 거다. 감사하다”면서 “앞으로 ‘대한민국의 딸’로 성장하고 싶다. 하나 더, ‘얘 음악은 키썸 음악’이라고 바로 알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다”는 음악적 바람을 밝혔다.

음악에 사활을 걸어야겠단 각오도 분명히 했다. “음악 활동 6년 하면서 다양한 음악을 시도해왔다”는 키썸은 “밝으면서도 신나는 음악으로 돌아온 이유론 그간 다양한 장르를 해왔으니 신나는 장르로 도전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이어 키썸은 “음악 활동 6년 차라 음악 생활에서 큰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해서 댄스곡으로 도전하게 됐다. 지난 3개월 동안 열심히 준비했다”고 밝혔다.

키썸의 네 번째 미니앨범 'yeah!술(예술)' 전곡은 20일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