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페이스북이 한국 언론과의 소통 강화에 나섰다. 페이스북 코리아는 10여 명의 기자와 정기적인 미팅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방송통신위원회와의 행정소송·망 이용대가 협상 등 국내 현안이 즐비하다.

19일 페이스북 코리아는 미디어 업데이트를 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10명 내외의 소그룹 형식의 미팅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새로운 소식이나 구체적인 발표 의제가 있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이 기자들과 주기적인 소통 자리를 만드는 것은 이례적이다. 그간 페이스북 코리아는 외부 홍보대행사를 통해 언론 대응을 해왔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페이스북은 방송통신위원회와 여러 마찰을 빚고 있다. 지난해 방통위는 페이스북이 고의로 망 접속 경로를 변경해 이용자에게 불편을 줬다며 과징금 3억 9600만원을 부과했다. 이는 정부가 글로벌 CP에 과징금을 내린 첫 사례다. 페이스북은 방통위의 결정에 불복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22일 재판 선고가 예정되어 있다. 이번 재판은 글로벌 CP에 대한 규제당국 징계의 타당성을 따지는 것으로 세기의 재판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또한 페이스북이 이번 재판에서 이긴다면 망 이용대가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에 오를 수 있다. 실제 페이스북은 “정부가 망 이용대가 협상에 개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을 펴고 있다. 글로벌 CP에 대한 디지털 주권 침해 논란이 각국에서 불거지는 상황에서 이번 재판·망 이용대가 협상 결과는 주요 선례로 남을 수 있다.

방통위의 경우 출입기자단을 운영하고 있어 재판 결과와 망 이용대가 협상에서 적극적인 입장표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직접적인 소통 창구가 없다. 페이스북의 입장을 듣기 위해선 홍보대행사에 질의해야 하며, 페이스북 본사 답장을 듣기 위해 긴 시간이 소요된다.

이번 페이스북의 언론인 미팅은 여러 현안에 대한 대외 홍보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27일로 예정된 첫 간담회에 대해 “새롭게 발표할 사안은 없으며 평소 궁금하셨던 부분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