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8월 2일자 조선일보 1면 기사 제목은 <‘복합 위기’ 휩싸인 한국, 비상구가 안 보인다>였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상황을 표현한 것이다. 맞는 말일까? 그렇지 않다. 일본은 애초부터 자신들의 피해를 감수하고 한국 때리기에 나섰다. 작은 피해로 큰 타격을 입히겠다는 카미카제식 도발이었지만 일본의 오판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

일본의 한 반도체 전문가는 이번 조치로 5년 내 일본의 반도체 산업은 망할 것이라고 단언할 정도였다. 물론 우리나라에도 어려움이 있지만 흔들리지 않고 대처해나가고 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라고 다르지 않을 것이며, 또 그래야 한다.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에 이어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는 타당한 이유 없는,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 침략 행위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을 향한 메시지에도 담겨 있듯이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에 이어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 등은 우리나라는 물론 동시에 일본 수출기업들에게도 상당한 피해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베 정권이 명분도 실익도 없는 경제 전쟁을 일으킬 정도로 중대하게 여기는 사안은 개헌일 수밖에 없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작년 10월 사이타마 현의 육상자위대 아사카 훈련장에서 열린 자위대 사열식에 참석하는 모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평화헌법이 무엇인가. 전쟁을 할 수 없는 나라로 규정한 헌법을 고쳐 전쟁을 가능케 한 후에 일본이 전쟁을 일으킬 대상은 두말할 것도 없이 한국, 우리나라이다. 때문에 이번 일본의 경제 침략은 단순히 경제로 끝날 것이 아니라 평화헌법 개정 이후를 계산한 도발이라는 의심을 가져야만 한다.

다른 이유도 있다. 일본은 과거 식민지 통치의 추억을 지우지 못한다. 다시 한국을 지배하고자 하는 야욕을 버리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에게 한국은 2등국가여야 하고, 일본이 재채기를 하면 한국은 몸살을 앓아야 한다. 그러나 한국의 위상은 일본의 생각과는 달라졌다. 일본이 자랑하는 전자산업분야에서 한국은 2년 연속 세계 2위국가가 됐다. 일본을 제친 것이다.

일본으로서는 자존심이 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승부에 졌다면 더 노력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일본은 반칙을 해서 앞선 한국을 넘어뜨리려는 비열한 방식을 선택했다. 일본의 도발 저변에는 한국에 대한 혐오와 질시가 깔려있다. 과거 정부와 달리 일본의 압력에 굴하지 않는 문재인 정부에게 본때를 보여주겠다는 오만이 담겨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일본의 기억은 선택적이다. 패전의 아픔은 잊고, 승리했던 군국주의 일본의 향수에만 젖어 있다. 한국의 경제 발전에 신경이 쓰이는데 심지어 일본 말을 듣지 않는 정부의 출연으로 달콤했던 일본의 백일몽이 흔들리게 되자 이성을 잃어버렸다. 일본으로서는 우리가 굴복할 것이라고 믿었을지 모른다. 게다가 한국 내부에는 일본을 돕는 든든한 세력까지 존재하고 있으니 자신들의 엄포에 한국이 엎드릴 것이라 생각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이든 한일전은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우리 국민정서를 전혀 모르는 오판이었다. 야당과 보수언론들의 폄훼에도 시민들의 일본 불매운동은 들불처럼 번졌다. 이번 불매운동으로 회자되는 말들이 있다.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 “개싸움은 우리가 할 테니 정부는 정공법으로 가라” 등이다. 시민들의 정신무장이 이렇다면 정부로서도 물러설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2일 일본 각의가 한국을 백색국가 리스트에서 제외할 것을 발표하자 정부는 일제히 대응책을 내놓았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일본을 향해 그리고 국민을 향한 담화 성격의 발언을 했다. 핵심 키워드는 “지지 않겠다” “이기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도전에 굴복하면 역사는 또 다시 반복”된다면서 “우린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겠다”는 다짐을 국민과 나눴다. 우리는 끝내 이길 것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