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지난 2017년 대표 자녀 특혜채용 논란으로 구설에 올랐던 뉴스핌이 이번엔 특혜채용 논란이 일었던 대표의 자녀를 뉴욕특파원으로 파견해 또 다시 특혜 논란에 휩싸였다. 뉴스핌 측은 특파원의 출산 휴가 때문에 대체인력으로 투입된 것이라며 "6개월만 근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6일 복수의 언론계 관계자에 따르면 뉴스핌 민병복 대표의 자녀 민 모 기자가 뉴욕특파원으로 파견된 것으로 확인됐다. 민 기자는 지난 9일부터 '특파원' 바이라인으로 기사를 작성하고 있다. 이를 두고 뉴스핌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특혜가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민병복 뉴스핌 대표. (사진=뉴스핌 제공)

7월 초중순 경 직장인앱 블라인드에 올라온 글을 살펴보면 뉴스핌 구성원들은 민 기자의 특파원 파견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었다. 뉴스핌의 한 구성원은 "오너딸이 안 보인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에 뉴스핌 구성원들은 "cms 봐봐. 얘 새벽에 기사 쓴다. 이게 뭘 뜻하는 걸까?", "바이라인에 특파원이라고.. 특파원 된거임? 2년차가 특파원이 되나..?", "2년차 특파원 개가 웃겠다. 이런 게 뉴스핌 위신 떨어뜨리는 걸 모르는 대표", "우리가 dog같이 일해서 곤듀님 유학자금 대주는 거야" 등의 댓글을 달았다.

뉴스핌 구성원들의 불만이 제기되는 이유는 민 기자의 근속연수가 특파원 파견을 나가기에는 일천하기 때문이다. 통상 10년차 이상의 기자들을 파견하는 경우가 다수라는 게 언론계 종사자들의 공통적인 견해다. 또한 해외에서 업무 경험을 쌓고 유학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등 특혜로 볼 여지도 많다는 지적이다.

한 일간지 출신 기자는 "특파원, 그것도 뉴욕특파원이면 적어도 10년차, 15년차는 돼야 나가는 게 일반적"이라며 "2년차 기자를 특파원으로 파견하는 건 의아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일간지 출신 기자는 "특파원은 10년차 이상이 나가는 게 보통이고, 사실상 유학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2년차 기자가 특파원을 나가는 건 특혜로 볼 여지가 많다"고 지적했다.

구성원들의 불만이 제기되자 뉴스핌 편집국장이 직접 블라인드에 글을 올려 해명에 나섰다. 박종인 편집국장은 "국제부 특정 기자의 뉴욕 근무와 관련하여 사실이 아닌 악의적인 내용이 게재되었기에 바로잡는다"며 "편집국 국제부 뉴욕특파원 3명 가운데 1명이 7월부터 출산 및 육아 휴직으로 6개월간 공백이 발생하였고, 이에 편집국은 6개월 특파원을 한시 채용하기 보다는 현재 국제부에 근무 중인 기자를 '근무지 변경'의 방법으로 뉴욕에서 근무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여 시행하였음을 알려드린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사실이 아닌 불확실한 내용을 유포하여 회사와 특정 개인의 명예를 실추토록 하는 경우 법적 절차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실제로 15일 뉴스핌 사측은 기자들에게 '내일까지 민병복 대표나 국장에게 자복하면 고소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내용을 전달했다. 이는 부서장회의를 통해 뉴스핌 전체 구성원들에게 공지됐다.

민병복 대표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자녀 특파원 파견에 대해 "유학을 보낸 게 아니라, 출산휴가 문제가 있어서 조치한 것"이라며 "편집국장 명의로 우리 입장을 올렸으니 참고해 달라"고 말했다. 법인카드 회수에 대해서는 "법인카드의 사용 목적은 접대비"라며 "사용 목적에 맞춰 쓰도록 조정을 한 것 뿐"이라고 밝혔다.

박종인 편집국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민 기자의 파견은 특파원 출산휴가로 6개월만 근무하게 한 것"이라며 "6개월 후 복귀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블라인드 글 자백 요구와 관련해서는 "구성원들이 지적을 할 때는 대표를 지적한 것이겠지만, 받아들이는 입장에선 다를 수 있다. 이 일로 민 기자가 많이 힘들어했다"며 "동료 보호차원에서 대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이 대표 자녀 문제로 구설수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4월 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민 대표의 자녀는 2017년 12월 수습기자 채용 과정에서 면접을 보지 않고 합격했다. 당시 민병복 대표는 "내 자녀이기 때문에 제가 가장 잘 알아서 면접을 볼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 편집국장의 양해를 구해 안 보는 것으로 했다"며 "우리는 공공기관이 아니다. 그만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최종 결정은 내가 한다"고 밝혔다.

한편 뉴스핌은 기자들에게 제공됐던 20~30만원 상당의 법인카드도 회수한다는 소식이다. 사측은 법인카드를 용도에 맞게 사용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실제로 뉴스핌은 접대비를 지출하는 인력에 대해서는 법인카드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한다. 하지만 언론계에서는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