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 '시사기획 창-태양광 사업 복마전'편을 둘러싸고 청와대와 제작진 간 '보도외압', '허위보도' 논란이 일고 있다. 양승동 KBS 사장은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통해 입장을 밝히기 전 공식적으로 사과방송 및 정정보도를 요청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양 사장은 회사는 이 문제와 관련해 보도위원회가 낸 결론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26일 여의도 KBS본관에서 열린 KBS 정기이사회에서 천영식 이사는 '시사기획 창-태양광 사업 복마전' 논란에 대한 사측 입장을 물었다. 천 이사는 양 사장에게 청와대가 시정조치를 실제 요구했는지, 했다면 누구에게 했는지, 청와대의 시정조치 요구가 KBS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사측과 제작진 간 소통은 어떻게 이뤄졌는지 등을 질의했다.

이에 양 사장은 "금요일(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했고, 사과 및 정정방송을 KBS에 요청했다고 했는데 KBS 공식 접수는 없었다"고 답했다. 앞서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21일 브리핑에서 "즉각 이 보도에 대해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화요일(18일) 방송 후 수요일(19일)에 요청했으나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양승동 KBS 사장 (사진=KBS)

양 사장은 22일 예정됐던 해당 프로그램 재방송이 결방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양 사장은 "청와대 수석 브리핑 후 '시사기획 창' 제작진 쪽에서 입장문을 준비했다고 보고를 받았는데, 그 입장문을 보도본부장·시사제작국장이 보기에 사실관계를 확인할 부분들이 몇 군데 있어 입장을 유보하는 게 좋겠다는 보도본부장 결정이 있었다"며 "재방송도 이에 따라 보류한 것으로 보도본부장에게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양 사장은 해당 프로그램 사전심의 과정에서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제작진 데스크가 사전심의 의견이 있었음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양 사장은 "심의실에서 심의위원이 녹화프로그램의 경우 사전심의를 하게 돼 있고, 사전심의 내용을 입력하게 돼 있다"며 "사전심의에서는 두세 가지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나중에 보고 받기로, 제작진 데스크에서 사전심의 의견이 있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보고 받았다"고 했다.

미디어오늘이 입수해 공개한 사전심의 내용에는 "최규성 전 농어촌공사 사장의 태양광 업체 위치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쓰던 사무실이다'라고 언급해 노 실장과의 연관성을 시사하고 있는데 양측 관련성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보인다", "'대통령이 좋아했다는 전언에 어이없는 결정이 내려진다'라고 단정적으로 언급하는 점도 더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등의 지적이 있었다.

KBS '시사기획 창-태양광 사업 복마전'편 방송화면 갈무리.

양 사장은 해당 논란과 관련해 보도위원회의 결론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양 사장은 해당 논란에 대한 회사의 공식 입장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 문제는 법적으로 기구화 된 보도위원회에서 다뤄야 하고, 거기에서 결론내는 것을 존중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양 사장은 "어제(25일) 제작진이 입장문을 보도본부 안 보도게시판에 게시했고, 이후 보도본부장이 법적으로 기구화 되어 있는 보도위원회 소집을 요청했다"며 "어제 보도위원회가 열려 1시간 30분 정도 책임자 측과 실무자 측 의견 교환이 있었다. 최종결론이 나지 않아 추가로 긴급 보도위원회를 이번 주 금요일(28일) 혹은 다음 주 월요일(7월 1일) 갖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앞서 '시사기획 창'은 지난 18일 방송에서 최성규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환경을 고려하면 저수지 면적의 10% 이하에 설치하게 돼 있는 수상 태양광 시설이 청와대 관련 TF(태스크포스) 회의 이후 면적 제한 기준이 사라졌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최 전 사장은 '시사기획 창'과의 인터뷰에서 저수지 수면의 몇 퍼센트를 태양광 패널로 덮을지를 두고 "30%를 하냐 10%를 하냐 가지고 논쟁을 했지만 차관이 처음에 30%를 합의해 주다가 (제한 면적을)풀어버리더라. 왜냐하면 대통령께서 60%를 한 데를 보고 박수를 쳤거든"이라고 말했다. 이에 윤 수석은 '허위보도'라며 KBS에 사과방송과 정정보도를 요구했고, 제작진은 사실관계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친 보도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