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KT 청문회를 기피한 이유는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다. 17일 열린 KT 청문회에서 김성태 전 원내대표 자녀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한국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KT 청문회에서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황창규 회장에게 김성태 전 원내대표 자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질의했다. 김 의원은 황 회장에게 "KT 내에서 채용비리가 조직적으로 진행돼 왔다"며 "수사가 진척되고 있는데 이러한 사안에 대해 보고받은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같은 질의에 대해 과방위 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태 의원(비례대표)은 노웅래 과방위원장에게 "이것 때문에 청문회 증인 채택할 때 그런 거 아니냐"고 항의했다. 김 의원 이외에도 한국당 의원들은 김종훈 의원 질의에 반발하며 노 위원장에게 질의 중단을 요구했다.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KT 청문회가 열렸다. (연합뉴스)

김종훈 의원은 김성태 전 원내대표에게 제기되는 자녀 채용 비리 의혹을 열거하며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이 보면, 부모들이 보면 심정이 어떻겠느냐"며 "채용 비리 말이 많았는데 내부적으로 감사한 적이 있느냐"고 황창규 회장에게 질의했다. 황 회장은 "수사가 끝나면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김종훈 의원은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제대로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인사 채용이 이런데 조직이 제대로 운영이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질의가 이어지자 한국당 의원들에게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거 뭐하는 것이냐", "화재 청문회 아니냐", "채용비리 청문회를 따로 하자" 등의 발언을 하며 질의를 가로막았다.

김종훈 의원이 "홍문종 의원의 보좌관 4명이 (KT에)입사했다. 근무한 사람이 있다고 들었다"고 하자, 김성태 의원은 "그만하라"고 소리치며 노웅래 위원장에게 제지를 요구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항의에도 김종훈 의원은 "KT 내의 적폐를 청산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며 "이 모든 근본 원인에 황창규 회장의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종훈 의원의 질의가 끝나자 한국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불만을 제기했다. 김성태 의원은 "제가 처음부터 여야 간의 정치공세가 되지 않게 하자고 했고 그래서 청문회가 성립된 것"이라며 "채용비리, 이런 거 따지면 여야가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다음 질의자인 최연혜 한국당 의원은 "여러 의원들이 신사협정을 지키면서 (청문회를)하고 있는데 이렇게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는 위원장이 강력히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최연혜 의원은 '황창규 몰아내기' 의혹을 꺼내들었다. 최 의원은 "통신대란의 1차 책임은 과기정통부에 있고 핵심 증인은 유영민 장관"이라면서 "장관은 핑계를 대고 빠져나가고 민간기업 회장만 앉혀놓고 덤터기 씌우듯 청문회 하니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최연혜 의원은 "유영민 장관이 증인에 없다보니 '황창규를 몰아내기 위한 KT판 블랙리스트'라는 소문이 난다"며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반발에 대해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청문회에 관해서 간사 간에 어떤 의제에 관해 합의한 건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국회에서는 청문회가 되면 당연히 정치적으로 스크린을 하고 토론을 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반박했다.

이종걸 의원도 김성태 전 원내대표 자녀 채용 비리 의혹을 집중 질의했다. 이 의원은 "그분(김성태 전 원내대표) 얘기 나오면 '그 사람 얘기 안 하기로 했다'고 한다"면서 "검경 수사와 별개로 자체 조사를 하고 있느냐"고 황창규 회장을 향해 물었다.

황창규 회장은 "제가 취임하기 전에 일어났던 일로 보고받은 적 없고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수사가 끝나는 대로 자체조사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종걸 의원은 "아는 바 없고, 보고 받은 바 없고, 오늘 청문회에서 대답한 것의 90%가 그런 얘기"라며 "리허설하고 왔냐. 변호사들하고 어떻게 대답하라고 지시 받고 의논도 하고 왔냐. 그렇게 하라고 하더냐"고 따져물었다. 황창규 회장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종걸 의원은 "가장 무서운 게 국민"이라며 "국민의 평가가 저 사람 거짓말하는 몹쓸 사람이라고 판단하면 우리도 어떻게 할 수가 없다. 경찰에서 조사 받는 거 보다 더 무서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로비사단 의혹을 받고 있는 'KT 경영고문'에 대해 질의했다. 이 의원은 "경영고문 운영지침 제5조에 회장은 고문에 관한 위촉권한을 갖고 있으며 경영 임원의 추천은 회장이 결정하고 결과를 경영부문장에게 고지한다고 돼 있다"고 말했다. 황창규 회장은 "부문장이 결정하는 사항"이라고 답했다.

이철희 의원이 "모르냐"고 재차 물었지만, 황창규 회장은 "부문장이 한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경영임원이 추천하면 회장이 위촉여부를 결정하게 명시했다. 그런데 모른다고 하면 어떡하느냐"고 하자, 황 회장은 "모른다"고 말했다.

이철희 의원은 "그러면 회장 모르게 (경영고문을) 위촉했다는 거냐"고 하자, 황창규 회장은 "모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회장도 모르게 이런 문건이 만들어졌다는 거냐"고 재차 묻자, 황 회장은 "회사 경영에 도움된다고 하면 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철희 의원은 "(경영고문에)대선캠프에 참여했던 사람, 국회의원 비서관했던 분, 이런 분들이 어떻게 경영에 자문을 할 수 있다고 보느냐"고 묻자, 황창규 회장은 "부문장의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제가 경영고문 지침 문건을 갖고 있다. 아무런 관여도 안 했느냐"고 물었지만, 황 회장은 "관여 안해 답을 드릴 수 없다"고 답했다.

이철희 의원은 "회장 결제도 없이 20억 원을 경영고문 자문료로 지출했다고 하면 배임죄로 고발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하자, 황창규 회장은 "부문장 책임 하에 만든 정관이라는 것을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황창규 회장이 "저는 언론에 나오고 나서 보고를 받은 사안"이라고 하자, 노웅래 위원장이 "본인이 위촉하게 돼 있는데 그것도 모르면 그게 무슨 회사냐"고 지적했다. 황 회장은 "저는 정관 자체도 몰랐기 때문에 언론에 나오고 나서 보고받았다"고 같은 대답을 되풀이했다.

이철희 의원이 경영고문 관련 질의 과정에서 '대선캠프'를 언급하자 한국당이 반발하기도 했다. 이 의원이 언급한 대선캠프는 '박근혜 대선캠프'를 의미한다. 이 의원이 "대선캠프"를 언급하자, 김성태 의원은 노웅래 위원장에게 "화재와 관련된 내용만"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내가 보는 시각이라고 하지 않느냐. 의원이 질의하는데 왜 방해를 하느냐"고 따져물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