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도 일대 산불 재난과 관련해 재난방송 주관방송사 KBS를 비롯, 방송사의 재난방송 시스템 전반에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방송사, 특히 재난방송 주관 방송사가 국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산불을 계기로 재난방송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재검토 필요성이 확인됐다"며 "국민들에게 재난 상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알려주면서 국민과 재난지역 주민들이 취해야 할 행동 요령을 상세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이나 외국인도 누구나 재난방송을 통해 행동요령을 전달 받도록 재난방송 메뉴얼과 시스템 전반에 개선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4일 강원도 고성과 속초 일대 일어난 산불에 당시 KBS를 비롯한 지상파 방송3사는 특보체제 전환이 늦어 여론과 언론의 비판에 직면했다. 재난방송 주관방송사 KBS는 밤 11시 25분에 들어서야 특보체제로 전환했는데, 시사·교양 정규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특보체제 전환이 늦어져 내·외부 비판이 일었다. 또한 산불 발생 당일 장애인을 위한 수어방송을 실시한 주요 방송사는 한 곳도 없었다는 점에서 장애인단체를 비롯한 시민사회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재난방송 수어통역의 경우 모든 주요 방송사가 5일 오전이 되어서야 지원을 시작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화재가 발생한 4일부터 5일 새벽까지 SNS 등을 통해 지상파 방송사들이 재난속보에 수어통역을 지원해 줄 것을 촉구했으나 수어통역지원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 같은 지적에 KBS는 피해 규모와 확산 속도 등에 따라 단계별로 재난방송 수준을 확대해나가는 등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KBS는 4일 밤 8시 53분부터 춘천총국과 강릉방송국 등을 통해 재난 자막 스크롤을 방송했고, '뉴스9'을 통해 9시 10분 기자연결을 시작으로 세 차례에 걸쳐 신속하게 현장연결을 했다는 입장이다. 또한 10시 53분부터 11시 5분까지 진행된 첫 특보는 지상파 가운데서는 가장 빨랐다는 게 KBS의 설명이다.

그러나 사회적 비판이 지속되면서 문 대통령이 직접 시스템 재검토를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KBS는 오늘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의 요구로 노사가 긴급 공정방송위원회를 열어 이번 강원도 산불 재난보도 문제점을 점검한다. 사측에서는 양승동 KBS 사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재난보도 메뉴얼이 제대로 작동했는지, 보도·편성 책임자들의 인식이 안일한 것은 아닌지 공방위를 통해 따져보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