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을 일부 수정해 이사 수 제한을 현행 9인 이하에서 11인 이하로 바꾸고, 정관상 ‘대표이사 사장’이라는 직책을 ‘대표이사’로 변경하려 한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KT스카이라이프지부는 “KT의 정관 개악 시도”라면서 “황창규의 KT가 위성방송의 공공성 복원보다는 스카이라이프의 사유화를 통해 위성방송을 수익창구로, 가입자 곳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스카이라이프는 27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사내·외 이사 선임 및 정관 개정을 추진한다. 스카이라이프는 ‘대표이사 사장’이라는 직책을 ‘대표이사’로 변경하고 이사 수 제한을 9인 이하에서 11인 이하로 변경할 계획이다. 이사는 현행 6명에서 10명으로 늘린다. 기존 스카이라이프 측은 “대표이사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사장이라는) 직위명을 삭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T스카이라이프 CI (사진=KT스카이라이프)

이에 대해 스카이라이프지부는 “KT의 스카이라이프 사유화 시도”라고 비판했다. 스카이라이프지부는 “(사장이라는 직함이 없어지면) 이사회를 장악하고 있는 KT가 KT 출신 부사장이나 전무 등을 대표이사로 임명해 회사의 업무를 집행하게 하는 기형적인 일이 언제든 벌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라이프지부는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율경영을 실천할 신임사장 공모에 대한 국민과 국회의 요구가 거세지자 대주주 KT가 선제적으로 ‘사장 힘빼기’에 들어간 것”이라면서 “KT는 이사회를 통해 언제든 대표이사를 해임하고 선임할 수 있다. 유능하고 공공성 실현 의지가 강한 사장을 선임하더라도, 이사회를 통해 얼마든지 ‘허수아비’ 사장을 만들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카이라이프지부는 “아무리 좋은 의도로 이번 정관 개정을 추진한다고 강변하더라도, 지금은 심각한 오해와 비판을 불러올 수 있는 오비이락의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사 수 확대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현재 KT스카이라이프의 이사는 총 6명이다. 이 중 4명이 스카이라이프의 대주주인 KT 출신 인사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스카이라이프는 5명의 신임 이사를 선출하는데, 후보 중 2명은 현재 KT에서 근무하고 있고 1명은 지난해까지 KT에서 근무했다.

▲KT스카이라이프 이사 현황 (사진=미디어스, 자료 출처=전자공시시스템)

스카이라이프지부는 “기업 규모보다 이사의 수가 과도하다”면서 “대주주 KT의 이사 수가 11인이다. 우리보다 30배가 넘는 매출액에, 사업구조 역시 복잡한 KT의 이사 수가 11인인데 우리 회사에 KT와 같은 이사 수가 필요한가”라고 되물었다.

스카이라이프지부는 “이미 이사회가 KT의 거수기에 불과해 제 역할도 하지 못하는 마당에 연간 1인당 최소 3,600만 원이 소요되는 이사를 줄이면 줄여야지, 현재와 같은 조건에서 늘릴 이유는 결코 없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스카이라이프지부는 “일련의 정관 개악 시도는 황창규의 KT가 위성방송의 공공성 복원보다는 스카이라이프의 사유화를 통해 위성방송을 수익창구로, 가입자 곳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면서 “거수기를 늘릴 뿐인 이사 수 확대와 악용 가능성이 큰 대표이사제도 변경을 즉각 중단할 것을 대주주 KT에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스카이라이프 측은 “정관상 ‘대표이사 사장’을 ‘대표이사’로 변경하는 것은 한국상장회사협의회의 표준 정관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상장회사협의회가 지난해 11월 ‘대표이사 사장’을 ‘대표이사’로 바꾸는 표준 정관 개정을 했다”면서 “정관상 명칭 변경만 있는 것이지 현재와 달라질 것은 크게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