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김학의 전 차관 성 접대 의혹·고 장자연 사건을 조사 중인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의 활동기한 연장을 두고 진상조사단과 법무부 과거사위원회가 갈등을 빚고 있다. 김영희 진상조사단 총괄팀장은 “추가로 시간이 주어진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면서 “기한이 이대로 끝난다면 하다가 만 상태가 되고 많은 불법과 의혹들이 묻힐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진상조사단은 김학의 전 차관의 별장 성 접대 의혹과 고 장자연 사건을 조사 중이다. 진상조사단은 김학의 전 차관 사건 등에 대해 새로운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고, 당사자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달 말까지인 활동 기간을 연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실제 김 전 차관은 15일 진상조사단의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15일 오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는 김 전 차관 '성 접대 의혹' 사건 피해자 A씨, '장자연 사건' 증언자 윤지오 씨를 비롯해 1033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모여 검찰 과거사위의 사건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윤지오 씨(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스)

하지만 과거사위원회는 “이미 세 차례 활동기한이 연장됐고, 활동기한 연장 없이 오는 31일까지 사건 조사와 심의 결과 발표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과거사위는 18일 오후 3시 본회의를 열고 진상조사단의 활동 연장 여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낼 계획이다.

이에 대해 김영희 진상조사단 총괄팀장은 18일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추가로 시간이 더 주어진다면 당연히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면서 “당초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규모가 클 수 있다. 만약에 기한이 이대로 끝난다면 하다가 만 상태가 되고 많은 불법과 의혹들이 묻힐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영희 총괄팀장은 “김학의 사건의 경우 원래 맡았던 팀이 아니라 새로운 팀이 (사건을 새로) 맡았다”면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밝혔다. 김영희 총괄팀장은 “(과거사위가 조사단의) 기한 연장을 않겠다고 발표한 뒤 (장자연 사건의 증인인) 윤지오 씨가 조사단에 새로운 사실을 알려줬다”면서 “장자연 씨 사건은 국민적 관심을 받고 있고 청와대 국민청원이 60만 명이 넘어섰다. (과거사위가) 국민적 요구를 무시할 수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과거사위 위원이 진상조사단의 장자연 사건 보고서에서 삼성전기 임우재 전 고문 내용을 삭제하자고 요청한 것에 대해선 “굉장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진상조사단은 고 장자연 씨가 숨지기 전 임우재 전 고문과 수십 차례 통화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과거사위 위원은 조사단 팀원에게 전화를 걸어 ‘보고서에서 임우재 전 고문의 부분을 빼는 게 어떻겠냐’고 요청했다.

김영희 총괄팀장은 “과거사위 위원들은 조사단이 작성한 보고서에 대해서 심의하고 검토할 권한은 있지만 어떤 내용을 빼라 말라 할 권한은 없다”면서 “위원의 개인적인 견해라고 생각한다. 부적절했다”고 말했다. 김영희 총괄팀장은 “(장자연 사건과 관련해) 국민적 의혹의 대상이 되고, 특히 중요 인물들은 가능한 다 소환이나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