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정은 수석 대변인'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번에는 "해방 후 반민특위(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로 인해 국민이 무척 분열했다"고 말해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친일파의 반민족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설치됐던 반민특위를 국민 분열의 원인으로 묘사해 논란이 적지 않다. 국회 여야는 일제히 나 원내대표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14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보훈처가 과거와 전쟁을 확대하며 기존 독립유공 서훈자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고 사회주의 활동 경력자 298명에 대해서는 재심사를 통해 서훈 대상자를 가려내겠다고 한다"면서 "해방 후 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무척 분열했던 것을 모두 기억하실 것이다. 또 다시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해달라"고 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 원내표는 "친일 행위를 하고도 독립운동가 행세를 하는 가짜 유공자는 가려내겠다고 하는데, 마음에 안 드는 역사적 인물에 대해 친일 올가미를 씌우는 것 아닌가"라며 "결국 우파는 곧 친일이라는 프레임을 통해 앞으로 이 정부의 '역사 공정'이 시작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반민특위는 일제 강점기 시대 친일파의 반민족 행위를 조사하고 처벌하기 위해 1948년에 설치된 특별위원회다. 그러나 친일파 세력의 방해와 이승만 정부의 비협조 속에 설치 1년도 안 돼 좌초됐다. 친일파 청산이 이 시기를 기점으로 무산됐다고 평가되는 가운데 나 원내대표는 이를 '국민분열'의 원인이었다고 주장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15일)도 "반민특위 활동이 국론분열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해방 이후 친일 청산이 잘 됐어야 한다"며 "반민특위 활동도 잘 돼야 했지만 국론 분열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어제 발언으로 논란과 비판이 거세지자 한 발 물러난 뉘앙스를 보였지만, 반민특위 활동이 '국론분열'을 가져왔다고 재차 주장한 것이다.

12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수석대변인" 연설 발언에 대해 홍영표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회의장에게 항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여야 각 정당들은 어제부터 일제히 나 원내대표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1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해방후 제헌국회 반민특위 활동이 이승만의 집요한 방해공작으로 좌절됨으로써 친일청산의 기회를 놓친 것은 천추의 한을 남긴 일"이라며 "그럼에도 나 원내대표는 하필 3.15의거 국가기념일을 하루 앞두고 이런 몰지각한 발언을 한단 말인가. 역사를 왜곡하고 민족, 민주운동에 헌신하다 죽고, 고문 당하고 다친 사람들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남겼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은 '토착왜구 나경원을 반민특위에 회부하라'고 비판했다. 문 대변인은 "단순히 친일파의 제 발 저림일까? 괜히 자위대 행사에 참석한 게 아니었다. 우연히 참석한 것도 아니었다"며 "국민을 분열시킨 것은 반민특위가 아니라 친일파들이었다. 실패한 반민특위가 나경원과 같은 국적불명의 괴물을 낳았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그냥, '자유한국총독부'로 당명을 바꿔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김 대변인은 "단죄와 분열을 구분 못하는 나경원의 빈약한 역사인식이 부끄럽다. 나경원 의원의 조국은 어디인가?"반문하며 "친일을 감추고자 보수의 탈을 쓰고 지금껏 살아온 자유한국당이다. 그냥, ‘자유한국총독부’로 당명을 바꿔라"라고 지탄했다.

정의당 김동균 대변인은 14일 논평에서 "반민특위 때문이 아니라 반민특위가 좌초됐기 때문에 국민이 분열됐던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빨갱이는 친일파의 잔재라는 발언을 한 이후부터 자유한국당은 친일의 ‘ㅊ’자만 나와도 과민반응하면서 사시나무 떨 듯이 떨고 있는 것이 보인다. 도둑이 제 발 저려서 그런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