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가족과 지인 명의로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구역 일대 건물 10채를 사들여 '투기'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의혹을 제기한 SBS는 후속보도를 통해 손 의원이 목포 지역 건물을 사라며 1억 원을 증여했다고 한 조카는 정작 자신이 해당 건물의 주인인 것을 몰랐다고 보도, '차명 거래'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손 의원은 자신의 남동생이 이혼한 상태로, 조카를 위해 몰래 증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SBS 탐사보도팀 '끝까지 판다'는 16일 후속보도를 통해 '차명거래'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손 의원이 1억 원을 증여해 목포 지역 건물을 사게 했다고 한 조카와 그 가족들이 해당 건물은 자신들의 소유가 아니라고 주장했다는 내용이다. 보도에 따르면 손 의원 조카의 아버지, 즉 손 의원의 남동생은 15일 보도 후 SBS에 연락을 취해 목포 건물 매입은 자신들의 의사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건물 매입 시점이던 2017년 당시 손 의원 조카는 군 복무 중이었으며, 해당 건물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수익은 누가 가져가는지도 모르고, 가족 모두는 목포에 가 본 적도 없다는 설명이다.

SBS '뉴스8' 1월 16일자 보도화면 갈무리

또 SBS는 이날 손 의원 남편의 재단 명의로 된 건물이 한 채 더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문화재로 지정되면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는 손 의원의 주장은 실상과 다르고, 목포 지역 문화재 선정 과정에 손 의원이 관여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

2017년 11월 국회 교문위 예결 소위 현장에서 손 의원은 목포 문화재를 언급, 각 시도별로 복원할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재를 문화재청이 공모 형식으로 받은 뒤 심사를 거쳐 지원해주라고 말했다. 당시 박영근 문화재청 차장은 이미 특별법으로 전주, 공주, 부여, 경주에 예산이 배정돼 있다고 답했다. 이에 다시 손 의원이 예산 배정을 고칠 수 없느냐고 물었고, 박 차장은 기재부와 협의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후 실제 2018년 1월, 사상 최초의 면 단위 문화재 개발 사업 공모가 실시됐고 공모 지원 11개 도시 선정된 3곳에 목포가 포함됐다는 설명이다.

SBS는 문화재로 지정되면 건물값이 오르지 않고, 개발도 되지 않아 지역에서 오히려 꺼려한다는 손 의원의 해명에 대해서도 반박을 이어갔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목포 지역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데 '등록문화제'는 '지정 문화재'와는 달리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정부 보조금도 나와 지차체 간 경합이 치열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SBS는 손 의원은 16일 "친ㆍ인척이나 재단 명의로 매입한 건물은 단 한 건도 등록문화재가 되지 못했다"고 기존 입장을 바꿨는데, 손 의원 보좌관 남편 명의 건물은 등록문화재로 확인되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건물가격 변동의 경우에도 "조카 집 가격이 약간은 올랐다"고 밝힌 손 의원 주장과 달리 손 의원 관련 건물들의 매입가격은 3.3㎡당 100만 원에서 4백만 원, 주변 건물의 경우 최근 거래 시세는 3.3㎡당 750만 원이라고 보도했다.

SBS가 제기한 '차명거래' 의혹에 대해 손 의원은 1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걔(동생) 모르게 한 것이다. 동생의 부인은 지금은 이혼한 상태인데 그 부인과 아들을 위해서 제가 증여를 해 창성장을 하게 만들었다"고 반박했다.

손 의원은 "조카와 조카 어머니는 이제 곧 제대를 하면서 바로 목포로 내려오게 된다"면서 해당 건물의 운영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동생의 증언에 대해서도 "경영은 8월부터 시작해서 계속 적자다. 그런데 경영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고 반박했다.

손 의원은 해당 지역이 문화재적 가치가 높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그 지역을 살리려는 선의였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직접 거액의 사비를 털어 친인척 등을 통해 건물을 매입하게 한 것도 위와 같은 취지라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문화재적 가치가 있어 특정 지역을 살리겠다는 취지라면, 이는 공적기관들이 해야할 일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저는 관의 도움을 받고 살았던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동네가 개발돼서 괜찮은 동네라는 소문이 나면 전체가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저는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여기를 문화재로 지정을 했다는 이야기를 하더라. 속으로 '유흥업소들이 이렇게 많은 동네에 목조주택 몇 개를 집중해서 개발해주지 뭘 전체를 문화제로 묶나'라는 의아한 생각들도 했었다"고 말했다. 자신은 문화재 선정에 관여한 바 없으며, 거리 전체를 문화재로 지정한 문화재청의 결정에 오히려 불만이 있었다는 주장이다.

손 의원은 조카에게 1억 원을 증여한 부분에 대해서도 "이상한 경우라고 볼 수 있지만, 제가 살아오면서 했던 것들을 보면 별로 그렇게 대단한 일은 아니다"라며 "제가 자녀가 없기 때문에 주변 젊은이들을 돕는 일들을 오랫동안 해왔다. 유학도 시켜줬고, 가게도 도와줬고, 학비도 대주고 이런 경우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투기 의혹이 불거진 손 의원과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진 서영교 의원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손혜원, 서영교 두 의원에 대해선 당 사무처에서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도록 이번주 내에 이 문제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