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자유한국당 'KBS특위'(KBS의 헌법파괴 저지 및 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가 이른바 '아스팔트 우파'와 손을 잡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한국당 박대출 KBS특위 위원장은 극우 시민단체 '자유민주국민연합'을 주축으로 이뤄진 'KBS 시청료납부거부운동본부'와 함께 수신료 거부 운동 현장에 참석했다.

범보수단체 '자유민주국민연합'을 주축으로 한 'KBS 시청료납부거부운동본부' 소속 시민 20여명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KBS 시청료 거부 신청자 1차접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1만명의 서명을 받은 수신료 거부 명단을 KBS측에 접수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스가 확인한 결과 실제 접수된 서명건수는 4700여건 정도로 확인됐다.

기자회견장에는 'KBS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한국당 의원이 참석했다. 지난 4일 출범한 KBS특위의 첫 공식 행보다. 한국당이 극우성향의 '아스팔트 우파' 단체와 손잡고 KBS 수신료 거부 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한국당 KBS특위 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열린 'KBS 시청료 거부 신청자 1차접수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스)

이 자리에서 박 의원은 "정권의 방송, 노조의 방송이 아니라 진짜 국민을 위한 국가기간방송, KBS의 정상화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자리에 섰다"면서 "KBS를 보지 않고, 수신하지도 않는데 수신료를 내는 건 상식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지난해 12월 31일 수신료 징수 체계에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송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어 "KBS는 진실보도, 사실보도를 하지 않고 편향된 보도를 하기 때문에 우리는 KBS를 신뢰하지 않는 것"이라며 "KBS가 국민의 방송으로 돌아올 때까지 자유한국당은 애국시민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주장했다.

같은 시각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KBS본관 정문 앞에서 한국당의 수신료 거부운동 동참을 규탄하는 피케팅 시위를 진행했다. 피켓에는 "공영방송 장악시도 자한당 OUT", "언론장악정당 자한당 OUT", "언론탄압 못된버릇 아직도 못버렸냐" 등의 문구가 새겨졌다.

한국당이 수신료 거부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일각에서는 한국당의 'KBS특위' 출범 이유가 총선을 앞두고 KBS를 매개로 보수세력을 결집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나경원 원내대표 선출 이후 한국당 내에서도 '도로 친박당'이라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국당이 KBS를 매개로 '아스팔트 우파'를 결집시켜 총선에 대비하려 한다는 분석이다. 전국언론노조는 4일 성명에서 "혹시나 내년 총선을 앞두고 KBS를 길들이고 이를 통해 답보상태인 자칭 보수애국세력을 결집시켜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정치적 의도라면 분명히 실패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들이 자유한국당의 보수단체 수신료 거부 운동 동참을 규탄하는 피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조 KBS본부)

한국당은 수신료 거부운동의 명분으로 '보도 편파성'을 들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KBS 보도의 특정 내용만을 문제삼아 부풀린 무리한 비판이라는 지적이다. 한국당은 KBS '오늘밤 김제동'의 김정은 위인맞이 환영단장 인터뷰를 주요 문제로 삼아 KBS 공정성 훼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방송분은 위인맞이 환영단장에 대한 비판 토론으로 채워졌으며, 오히려 KBS는 근래 뉴스를 통해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고 있다. 청와대 특감반원 비위 보도,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 군 인사자료 분실 보도 등이 대표적이다.

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은 2014년 5월 8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선교)를 단독 소집해 KBS 수신료 인상안을 기습 상정했다. 당시는 세월호 참사를 편파적으로 보도한 KBS에 비판이 일었던 시기로 한국당의 수신료 인상안 상정에 대한 야당과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셌다. 직후인 2014년 5월 16일, 당시 김시곤 KBS 보도국장은 KBS '세월호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세월호 보도 개입' 사건이 있던 중에 수신료 인상을 강하게 밀어붙인 것이다. KBS의 보도 공정성과 관련해 정권에 따라 수신료 인상, 수신료 거부 입장을 달리하고 있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