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5일 청와대 오찬에서 12개 합의안을 내놨다. 앞서 지난 8월 청와대와 정부, 여당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정례화를 추진한 바 있다.

지난 8월 30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정부여당은 야당과의 협치를 위해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11월부터 정례화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당 대표 수락연설 당시 이해찬 대표는 "야당과의 최고수준의 협치"를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은 "분기별 1회 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라며 "야당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5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는 청와대 본관에서 만나 상설협의체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배석했고, 국회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야는 경제·민생 상황이 엄중하다는 공통된 인식 아래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며 12개 합의안을 내놨다.

합의문에 따르면 당정청은 ▲소상공인·자영업자·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법안·예산 처리 ▲채용공정 실현과 노사상생을 통한 경제활성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 ▲경제활력을 위한 규제혁신 신속 추진 ▲지방분권과 지역활력 제고 ▲저출산 문제에 대한 법안과 예산 초당적 처리 ▲공정경제 제도적 틀 마련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초당적 협력 ▲선거연령 18세 인하 논의 ▲대표성과 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도 개혁 협력 ▲방송법 개정안 논의 ▲정부 에너지 정책 기초로 원전산업 국제경쟁력 유지·발전 정책 적극 추진 등에 합의했다.

아래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합의문 전문.

정부와 여야는 경제․민생 상황이 엄중하다는 공통된 인식 아래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 생산적 협치를 위해 오늘 공식적으로 출범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다음과 같이 합의하고 국민에게 초당적 실천을 약속한다.

1. 소상공인과 자영업,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법안처리 및 예산반영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한다.

2. 채용공정 실현과 노사상생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한다.

-취업비리 근절을 통해 채용의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입법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한다.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등 보완입법 조치를 마무리한다.

-일자리 창출과 노사간 새로운 협력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초당적으로 지원한다.

3. 경제활력을 위한 규제혁신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한다.

-정보통신융합법, 산업융합촉진법, 지역특구법을 여야 합의로 처리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추가적인 규제혁신 관련 법 및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법(4차 산업혁명 관련 법 등) 처리를 적극 추진한다.

4. 지방분권과 지역활력을 제고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한다.

-중앙기관의 행정과 사무를 지방으로 일괄 이양하는 법안과 재정분권을 뒷받침하는 법안에 대해 신속히 논의하여 처리하기로 한다.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과 발전, 국가균형발전, 지역주도형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서 적극 반영한다.

5.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국회가 최선을 다하기로 한다.

-불법촬영 유포행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법안, 강서 PC방 대책 후속입법,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법안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6.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법안과 예산을 초당적으로 처리하기로 한다.
-출산과 육아를 지원하는 예산을 확대하며, 수혜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아동수당법을 신속히 개정하기로 한다.

7. 불공정을 시정하고 공정경제의 제도적 틀을 마련한다.

-상법 등 관련 법안의 개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한다.

8.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한다.

-한미 간 튼튼한 동맹과 공조 속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한다. 또한, 국회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9. 선거연령 18세 인하를 논의하고, 대표성과 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협력한다.

10.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이 민주주의를 위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방송법 개정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한다.

11.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기초로, 원전 기술력과 원전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유지·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12. 위와 같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국회에서 실무적 논의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