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가 인천공항공사 채용에 민주노총이 관여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한 반박을 내놨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조선일보와 조선일보 보도를 근거로 관련 내용을 유포한 자유한국당을 상대로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일 조선일보는 <"인성검사 떨어진 민노총 前간부 아내, 채용방식 바꿔 합격"> 기사를 3면에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복수의 인천공항 관계자의 발언을 종합해 민주노총 전 간부 아내 A씨의 채용에 민주노총의 입김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0일자 조선일보 3면 보도.

조선일보는 "탑승교 운행 업무를 담당하는 단기 계약직 자리에 A씨가 입사했다. A씨의 남편은 민주노총 탑승교지회 전 간부이고, A씨가 들어간 자리는 인천공항공사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설립한 자회사 '인천공항운영관리'"라며 "A씨는 이 자리에 들어오려고 지난달 시험을 봤다가 떨어졌따. 채용 절차에 인성검사 전형이 있는데 여기서 불합격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막상 A씨가 불합격하자 회사는 다른 사람을 뽑는 대신 단기 계약직은 인성검사 없이 채용할 수 있도록 채용 절차를 바꿨다"며 "이후 회사가 다시 채용 공고를 내자 A씨가 응시해 합격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앞으로 A씨를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대해선 가타부타 정확한 대답을 하지 않았다"며 "본사인 인천공항공사도 A씨 채용 과정에 논란이 인 사실을 알고,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다른 민주노총 간부 배우자의 승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조선일보는 "인천공항에서 운영 업무를 담당한 협력업체도 민노총 간부의 아내를 초고속 승진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민노총 간부의 아내 B씨는 지난 2010년 이 업체에 입사했는데, 입사 당시 직급 '사원4'에서 '사원1'로 함께 들어온 동료들보다 9년 빨리 승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18일자 TV조선 리포트. (사진=TV조선 보도 캡처)

또한 TV조선은 지난 18일 <[단독] '정규직 전환' 약속받은 인천공항 협력업체, '고용세습' 의혹> 리포트에서 "공항 협력업체에서는 남편이 민노총 지부장으로 있을 때 부인이 입사한 사례도 있다"며 "'정규직 전환 선언' 이후 부인이 초고속승진을 해 정규직 전환 순번을 앞당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비정규직 노동자 제물로 정규직 전환 망치려는 세력 있다 - 자유한국당, 조선일보 발 가짜뉴스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이 같은 보도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18일자 TV조선 보도와 관련해 "역대 지부장 3명 중 어느 누구의 부인도 인천공항공사 산하 업체 취업한 적이 없다"며 "또 1만 명 정규직 전환에 순번이 없다"고 반박했다.

20일자 조선일보의 A씨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애초에 다른 신입직원 2명이 채용됐다"며 "이들이 입사 후 각각 1일, 2일 일하고 그만뒀다"고 설명했다. 인청공항지역지부는 "노조 간부의 부인은 이미 탑승교 근무 경험이 있는 경력직이었다"며 "계약직은 모두 정규직 전환 대상이 아닌 것을 알고 들어왔다. 육아휴직자를 대신해 들어온 것"이라고 밝혔다.

B씨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2010년 입사 당시 모두 '사원3'으로 시작했으며, B씨는 2014년 '사원2', 2018년 '사원1'이 됐다"고 밝혔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이 경우보다 빨리 대리를 달고, 대리를 건너뛰고 부팀장이 된 사례도 있다"며 "승진이 가장 느린 사람과 비교해 승진이 빨랐다고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위 세 가지 사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협력업체의 채용비리 의혹"이라고 밝혔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협력업체는 비리의 온상"이라며 "노동자들을 중간착취하고 있으며 관리감독을 받고 있지 않다. 빨리 협력업체를 내보내야 한다. 정규직 전환이 빨리 이뤄져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우리 지부 입장은 지난 6월부터 명확하다"며 "불법이 있다면 고발하라는 것이다. 또 고임금을 받는 정규직부터 모든 노동자에 대한 채용 문제를 전수조사 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데 그에는 응하지 않고 언론 플레이와 자유한국당, 조선일보를 끌어들여 정규직 전환 자체를 흠집 내려는 세력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일단 가짜뉴스를 유포한 책임을 자유한국당에 묻겠다"며 "이번 주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일보와 TV조선은 우리 지부 명예를 훼손한 부분에 대해 언론중재위 제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와 더불어 명예훼손 고발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