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KBS·SBS 중간광고 보도, 자사 입맛에 맞는 발언만 소개"

기사승인 2018.10.16  16:58:39

공유
default_news_ad1

- 민언련 "자기주장만 나열할 것이 아니라 국민 설득할 수 있는 결과물 내놓아야"

[미디어스=윤수현 기자] KBS·SBS의 ‘중간광고 도입’ 기사에 대해 “자사 입맛에 맞는 이야기만 골라 보도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상파는 자사의 방송 보도에서 자사 관련 이해관계가 걸린 사안을 다룰 때도 공익을 우선시해야 한다”면서 “입맛에 맞는 국회의원들 발언만 받아쓰는 태도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지난 11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상파 중간광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철희 의원은 “종편에는 허용해 주고 있던 중간광고를 없애든가, 지상파에 중간광고를 허용해 주든가 결론을 낼 거냐”라고 지적했다.

김경진 의원은 “지상파 광고매출 감소 흐름이 앞으로 더 빨라질 것이 아닌가 불안하다”면서 “6개월 안으로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국정감사 이후 시작할 계획”이라면서 “11월 입법예고를 하겠다”고 밝혔다.

▲10월 11일자 KBS, SBS 보도 화면 (사진=각 언론사 뉴스 화면 캡쳐)

이같은 이효성 위원장의 중간광고 도입 선언이 나온 후 지상파 3사는 해당 내용을 보도했다. 이 중 KBS와 SBS는 보도에서 중간광고 도입 찬성 입장만 언급했다. KBS는 <지상파 중간광고 11월 입법 추진> 보도에서 “방통위 국정감사에 나선 의원들은 지상파 방송사들의 광고매출이 해마다 30% 이상 줄고 있다며 공영방송의 위기를 우려했다”면서 김경진·이철희 의원의 발언을 소개했다. 

SBS는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다음 달 입법 예고> 보도에서 “지상파 방송 광고가 줄고 있다”면서 김경진·이철희 의원의 발언을 담았다. MBC는 KBS·SBS와 달리 반대 입장을 언급했다. 

MBC는 KBS·SBS와 달리 중간광고 반대 입장을 소개했다. MBC는 <지상파만 못 하는 ‘불공평’ 중간광고…“11월 입법예고”> 보도에서 “지상파에 중간광고를 허용하면 광고 단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면서 “광고도 결국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국민 부담으로 볼 수 있다”는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를 소개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중간광고를 허용하고 수신료를 인상하는 등 모든 논의 시작은 우리 사회가 지상파 방송의 존립, 공영방송의 의미를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이런 상황에서 지상파가 해야 할 일은 자사의 방송 보도에서 자사 관련 이해관계가 걸린 사안을 다룰 때에도 공익을 우선시하는 것”이라면서 “자사 입맛에 맞는 국회의원들 발언만 받아쓰는 태도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언련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이라는 주제는 시청자 권익 및 민주적 공론장 형성과 직결된 이슈”라면서 “2분 내의 보도에서 수박 겉핥기로 자기주장만을 나열할 것이 아니라 공영방송의 가치를 국민이 느낄 수 있도록 국민을 설득할 수 있는 소통 가능한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리얼미터가 2일 조사한 “지상파 방송 중간광고 허용에 대한 국민여론”에서 응답자의 60.9%는 “프로그램을 끊기지 않고 볼 시청권을 제한하고, 시청률 경쟁과 상업화를 유발하므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지상파만 못하게 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고, 양질의 프로그램 생산에 도움이 되므로 찬성한다”는 의견은 30.1%였다.

윤수현 기자 melancholy@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2
ad34
default_news_ad4
ad44
ndmediaus
ad4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3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6
ad48
default_setImage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