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일차 정상회담이 19일 오전 10시 백화원 영빈관에서 진행된다. 정상회담이 끝난 후 회담 결과 발표가 생중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9.19 선언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상회담 결과 발표는 공동기자회견 형식으로 진행된다. 다만 전례를 봤을 때 질의응답을 받을 가능성은 작다는 분위기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일정 브리핑에서 “정상 간 합의사항을 발표하게 된다면 합의문 자체가 발표되고 질의응답은 받지 않을 것”이라며 “4.27 판문점 정상회담의 관례에 비추어봤을 때 그렇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지난 18일 1일차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겨레에 한가위 선물로 풍성한 결과를 남기는 회담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문 대통령 덕에 조미 관계가 좋아져 주변 지역 정세가 안정되고 더 진전된 결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북미 관계 개선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 만큼 그동안 부진했던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2일 차 정상회담에서 비핵화·군사적 긴장 완화·판문점 선언의 구체적 이행 방안·경제협력·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과 관련한 개선안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두 정상이 추가 회담을 하는 동안 김정숙 여사와 수행원들은 평양시 만경대구역 소재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을 방문한다. 북한 리설주 여사가 동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끝나면 옥류관으로 이동해 오찬을 진행한다. 이후 문 대통령 내외와 공식 수행원, 특별수행원들은 평양시 만수대창작사를 참관한다. 김정은 위원장 내외가 동행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경제인들은 황해북도 송림시 석탄리에 있는 조선인민군 112호 양묘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저녁에는 평양 대동강 수산물식당을 방문해 저녁 식사를 한다. 이후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연은 1시간 동안 진행되고, 15만 관객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