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경기남부취재본부=박다예 기자] 20년 가까이 멀쩡히 사업하던 버스업체가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 집권 4년 만에 도산 위기에 몰렸다. 사정은 이렇다.

남경필 전 지사가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자마자, 친동생인 경남여객 대표는 공항버스 한정면허 업체의 사업 권역을 침범하는 노선을 승인해 달라고 경기도에 요청했다. 남 전 지사의 동생은 노선 침범 문제로 만난 한정면허 업체 대표에게 회사를 넘기라고 제안했다가 거절당하자, 노선 침범 계획을 밀어붙였다.

뉴시스 경기남부취재본부 박다예 기자 (미디어스)

경기도는 기존 대법원 판례를 무시하고 남 전 지사의 동생 요구를 수용했다. 해당 업체는 노선 침범이라는 피해를 감수했지만, 이 업체를 상대로 한 괴롭힘은 끝이 아니었다. 행정력을 쥔 남 전 지사가 직접 나섰다. 뜬금없이 공항버스 요금을 문제 삼더니 ‘한정면허 없애기’ 작업에 몰두했다.

남 전 지사는 법률 검토, 도청 내부 공직자 의견 등을 무시하고 결국 올해 초 6년마다 했던 한정면허 갱신을 불허한 뒤 면허를 시외버스로 바꿨다. 이 과정에서 온갖 불법과 탈법이 난무했다. 과연 대한민국이 법치국가가 맞는지 의문이 들 정도였다. 한정면허를 위해 회사를 설립해 20년 동안 공항 노선을 운행했던 이 업체는 졸지에 문 닫을 처지가 됐다.

이 과정을 한 달 넘게 취재하면서 부당한 현실에 분노가 치밀었다. 갑질도 이런 초갑질이 없었다. 그런데 관련 기사를 내보낸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런 초갑질의 피해자가 됐다. 뉴시스 본사는 공항버스 문제를 지적한 기사의 출고를 얼토당토하지 않은 이유로 막더니 급기야 경기남부취재본부 전체 기자들의 기사입력기(CMS)도 차단했다. 그리고는 불법으로 분사 계약을 해지 통보했다.

사업권을 빼앗긴 공항버스 업체처럼 뉴시스 경기남부취재본부도 뉴시스 본사의 초갑질로 모든 업무가 마비됐다. 뉴시스 본사는 정당하게 채용된 경력기자들에게 기사입력시스템(CMS)을 열지 않았고, 경기도 버스 행정 기사를 막았다.

본사에 방문한 경기남부취재본부 기자들을 면담하고는 ‘집단 시위’라 매도하는가 하면, 근거도 없는 ‘매출액 공개’를 불법으로 요구했다. 가당치 않은 뉴시스 본사의 속셈은 뻔했다. 머니투데이 대주주가 뉴시스 본사 대주주가 된 뒤부터 각 지역본부를 삼켰다.

머니투데이 본사 앞에서 시위중인 뉴시스 경기남부취재본부 기자들(미디어스)

경기남부취재본부를 상대로 한 최근 일련의 방식 그대로였다.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대고 시비를 걸고 이를 토대로 신뢰관계가 깨졌다며 계약 해지를 일방적으로 통보한 뒤 수년에 걸친 소송으로 괴롭혀 결국 회사를 먹는 방식이다. 온갖 수단을 동원해 약자를 강탈하는 이런 방식이 어쩌면 그동안 취재했던 남경필 전 지사 일가의 행태와 똑같은지 혀를 내두를 정도다. 법치국가에서, 백주대낮에 어찌 이런 일이 가능할까.

기자 초년병이 본 이 사회, 그리고 내 일터의 현실이 충격적이고, 참담할 뿐이다. 하지만 결코 이런 현실을 외면하거나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 사회에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해 선택한 언론의 길이다.

홀로 맞서기 힘든 현실이지만, 곁에 선후배, 동료가 있고 정의를 갈구하는 사람들이 있다. 내 언론의 삶, 투쟁의 역사는 이렇게 시작됐다. 그 끝을 알 수 없는 여정을 뜨거운 열정과 진실이라는 무기만으로 뚜벅뚜벅 걸어갈 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