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을 두고 자유한국당 내 계파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과 안상수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은 16일 의원 총회를 통해 비대위원장을 결정하고 17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추인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친박계에선 “김성태 대행은 사퇴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안상수 준비위원장은 1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16일 의원총회와 17일 전국위원회가 정상적으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안상수 위원장은 “내가 마침 전국위원회 의장”이라며 “법률 검토는 다 됐다”고 밝혔다. 친박계의 반대에도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는 얘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권한대행과 안상수 준비위원장(연합뉴스)

전국위원회 정족수도 문제없다고 밝혔다. 전국위원회의 경우 재적 위원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친박계가 단체 보이콧을 하면 전국위가 파행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 2016년 5월과 2017년 1월, 새누리당은 비대위 구성을 위해 전국위원회를 소집했지만 정족수 미달로 무산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안상수 위원장은 “소위 친박계라는 몇몇 분들이 그렇기는 하다”면서 “대체로는 이제 결정을 해야 된다는 분위기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성태 대표가 현재 법적으로 법통이 있는 기관”이라며 “김 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전국위원회에 추천하는 권한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 준비위에서 비대위원장 후보를 여론조사로 결정하겠다는 의견이 나와 논란이 일었다. 이용구 후보는 “여론조사 방식은 싫다”며 사퇴를 하기도 했다. 현재 여론조사는 중지된 상태다. 이에 대해 안상수 위원장은 “사실 내가 아이디어를 낸 것”이라며 “의총이 파행되고 해서 의견을 모으는 게 쉽지 않으면 여론조사를 통해 보조 자료를 내놓고 있으면 좋겠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런 걸 불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안상수 위원장은 비대위가 구성되면 상향식 공천 기준을 만들어 인적 청산을 하겠다고 밝혔다. 안상수 위원장은 “제도적인 개혁을 확립하고 확정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공천권을 국민, 당원한테 넘겨주는 미국의 오픈프라이머리와 같은 공천 개혁을 완성한다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적 청산은 지금 당장은 안 되더라도 기준을 만들어서 다음 공천에서 얼마든지 공천에 불이익을 준다든지 하면 충분히 목적하는 바는 달성할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