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강상현, 이하 방통심의위)가 연이은 오보 논란을 빚고 있는 YTN 보도에 대해 권고 및 의견진술 결정을 내렸다. 여러 위원들이 YTN을 비판한 가운데 심영섭 위원은 '북한군 장교가 귀순했다'고 속보를 낸 후 '민간인이었다'고 보도한 YTN에 "YTN이 필요한 이유를 모르겠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31일 방통심의위 방송소위(위원장 허미숙)는 오보 논란을 빚은 YTN 보도들에 대해 심의했다. 이날 방송소위에 안건으로 올라온 YTN 보도는 '김기식 금감원장 출국금지', '북한측 군축회담 제안', '북한군 장교 귀순', 'MBC<전지적 참견 시점> 제작진 카톡' 등이다.

이날 방송소위는 '김기식 금감원장 출국금지'오보에 대해서만 '권고'결정을 내리고 나머지 보도들에 대해서는 '의견진술' 결정을 내렸다. 방통심의위의 '의견진술'결정은 해당 방송사에 벌점을 부과하는 '법정제재'를 전제로 한다.

YTN 5월 19일 오전 뉴스속보 방송화면 갈무리

YTN은 3월 31일 <뉴스 출발>에서 <북 "8월 15일 군축회담 열자"...돌출 발언?>이라는 단독 보도를 냈다. YTN은 3월 2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8월 15일에는 군축(군비축소 회담)합시다"라고 말했다고 단정했다. 통일부는 YTN의 보도 후 "리선권 위원장이 8월 15일이 생일인 천해성 통일부 장관에게 '경축합시다'라고 발언한 사실이 있다"며 "이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해당 보도를 다시 돌려본 방송소위 위원들은 헷갈려 하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다수의견에 따라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박상수·전광삼 위원은 '군축'으로 들린다며 '문제 없음' 의견을 냈고, 허미숙·심영섭·윤정주 위원은 '의견진술' 의견을 냈다.

YTN은 5월 10일 <이브닝8뉴스>에서 MBC<전지적 참견 시점> 세월호 희화화 논란을 전하며 해당 프로그램 제작진이 단체 카톡방에 '세월호'를 언급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MBC에 따르면 제작진은 카톡방에서 세월호를 언급한 적이 없었다. 당시 YTN은 해당 내용을 단체 카톡방 이미지로 재구성해 보도했다.

YTN <이브닝 8 뉴스> 5월 10일 방송화면 갈무리

심영섭 위원은 "YTN은 보도전문채널로 24시간 계속 보도가 된다. 노출량이 많다"며 "심각한 사안이다. 의도성 없이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의도성 부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윤정주 위원은 "앞서 안건과 마찬가지로 (YTN이)굉장히 무책임하게 방송을 하고 있다"며 "특히 뉴스체크 코너였다. 팩트체크를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상수 위원 역시 "단순한 실수·오보가 아니다. 멘트를 보면 의도성이 있는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며 "이런 재구성은 없는 것을 만들어낸 것과 똑같다. 방송을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방송소위는 해당 사안에 대해 전원 합의로 '의견진술'결정을 내렸다.

또 YTN은 5월 19일 <대한민국 아침뉴스>에서 북한 장교급 군인이 귀순했다는 소식을 속보로 전했다. 그러나 국방부 조사 결과 40대 귀순자 2명 모두 민간인으로 확인되면서 오보로 드러났다. YTN은 당시 해당 속보에 대한 별다른 사과없이 오후 5시 59분경 "이들 가운데 1명은 귀순 직후 북한군 장교라고 주장했지만, 관계 당국은 2명 모두 북한 주민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에 심영섭 위원은 "YTN이 필요한 이유를 모르겠다"며 "(보도전문채널은)24시간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라는 것인데 은근슬쩍, '알아보니 아니다'라고 속보를 내면 끝인가. 멋대로 떠들라고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고 질타했다. 심 위원은 "북한주민 귀순 문제와 장교 귀순은 다르다"며 "현재 남북관계에서 북한군이 내려왔다고 하면 또 다른 의미"라고 YTN 오보의 위중함을 설명했다.

윤정주 위원도 "북한 장교가 귀순했다고 하면 좀 더 확인을 했어야 했다. 정부측이 잘못 알았던 것도 아니고 결국 무엇을 확인한 것인가"라며 "이런 식으로 은근슬쩍 넘어간 것은 문제다. 의견진술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